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평가인증 - 영역1.보육과정 및 상호작용 중 2. 일과 운영

영역1.보육과정 및 상호작용 중 2. 일과 운영

1) 계획에 따라 영유아의 연령에 적합한 놀이, 활동, 일상생활 경혐을 균형있게 통합적으로 운영한다.

계획안에 따라 일과를 운영하고 있다.

- 날시 등의 이유로 부득이하게 계획에 따른 일과를 운영할 수 없을 경우, 대체하루 수있는 활동을 계획하여 운영함

영유아의 연령에 적합한 놀이, 활동, 일상생활 경험(,간식, 낮잠,화장실 가기 등)을 하루 일과에 적절히 분배하여 운영하고 있다.

자유놀이, 계획된 보육 활동, 일상생활 경험(간식, 점심식사, 낮잠,화장실 가기등을 모두 포함하여 균형있게 운영

개별 활동과 대소집단활동, 정적 활동과 동적활동, 영유아 주도 활동 및 교사 주도 활동을 포함하여 균형 있게 운영

- 영아(0~2)의 발달적 특성을 고려하여 계획적이고 의도적인 대집단 활동을 진행하지 않음

연령이 어릴수록, 학기 초일수록, 집단 내 영우아의 개별적인 차이가 클수록 대 소집단 활동보다는 개별활동 위주로 운영, 놀이 및 일상생활 경험을 더 많이 배정

일과를 시간 단위로 분절된 교과목 형태로 진행하지 않고 통합적으로 운영하고 있다.

영유아에게 흥미 있는 여러 영역의 활동이 동시에 일어나며 서로 연결 될수 있도록 운영함

-- 부모 동의를 받아 오후기간에 진행하는 특별활동은 본 항목의 평정내용에 포함되지 않음(1-7-1 항목에서 평정)

 

2) 자유선택활동 시간을 매일 충분히 배정한여 운영한다.

매일 실내 자유선택활동(자유놀이)를 기준시간에 맞게 배정하여 운영한다.

6시간 이하 운영(맞춤반 영아) : 매일 1시간 이상

6시간 초과 운영(종일반 영아,유아) : 매일 2시간 30분이상

- 자유선택활동(자유놀이) 시간은 해당 반 영유아 현원의 50%이상이 등원한 시점부터 산정하며, 남아있는 종일반 영유아의 자유선택활동 시간까지 포함됨

- 기준시간 내에서 매일 1시간 이상은 연속적으로 운영되어야 함

 

3) 바깥놀이 시간을 매일 충분히 배정하여 운영한다.

(영아) 0세는 주330분 이상, 1세는 매일 30분 이상, 2세는 매일 1시간 이상

- 혼합연령반의 경우, 낮은 연령 기준으로 바깥놀이 시간을 편성하여 운영 가능함

- 맞춤밤 영아로만 구성된 반(0-1,2)30분이상 운영하는 경우 인정됨

(유아) 매일 1시간 이상

(장애아 전문) 1회 이상 장애유형, 장애정도, 발달수준에 딸 융통성 있게 운영

바깥놀이는 옥외놀이터(인근놀이터 포함)에서의 활동뿐만 아니라 산택활동도 포함

영아(0-1)의 경우 베란다 등에서 일광욕을 하거나 바깥 공기를 쐬는 등의 활동도 가능

단 날씨와 계절 등의 요인으로 바깥놀이가 불가능한 상황에서 신체(대근육)활동으로 대체하여 진행함

4) 놀이나 활동을 융통성있게 운영한다.

교사는 영유아의 관심과 흥미에 따라 놀이나 활동을 확장, 축소, 대체하여 운영한다.

확장: 시간을 늘리거나 놀이 및 활동을 촉진하는 것

축소: 시간을 줄이거나 현재화고 있는 놀이나 활동을 계획안보다 빨리 마무리하는 것

대체: 원래의 계획안에 제시된 것과 다른 놀이나 활동을 제공하는 것

교사는 영유아의 건강상태, 날씨 등 필요에 따라 놀이나 활동을 융통성 있게 운영한다.

5) (장애영유아) 장애영유아를 위한 관련 서비스 (치료지원포함)를 일과 중에 제공 통합적으로 제공한다.

장애영유아를 위한 관련 서비스(치료지원 포함)을 계획, 제공하고 있다.

장애영유아를 위한 관련서비스(치료지원 포함)를 장애영유아가 속해 있는 반의 일과와 연계하거나 일과 내에서 제공하고 있다.

참고사항은 특수교사나 장애영유아를 위한 보육교사가 배치된 경우에 해당됨

기록확인자료 - 주간(또는 일일) 보유계획안, 개별화교육계획안,보육일지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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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일과 운영 중요사항

새로 추가 문서는 없고 일일보육일지와 보육일지 세부사항

-자유선택활동 시간, 바깥놀이 시간, 놀이시간의 융통성 확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