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기타 자료

평가 인증 영역1.보육과정 및 상호작용 영역개요


영역1.보육과정 및 상호작용 영역개요

- 보육과정은 영유가가 경험한 보육의 목표와 내용을 계획하고, 통합적이고 융통적인 일과를 운영하며, 평가하는 순환적 체계임

- 교사는 보육과정을 운영 할 때 영유아의 흥미나 개별적 차이를 파악하여 다양한 보육활동, 놀이, 일상생활 경험등이 균형 있게 이루어지도록 하고 영유아의 발달수준과 개인차를 고려하여 민감하고 적절하게 상호작용해야 함

- 국가수준의 표준보육과정을 적용하여 보육계획을 수립하고, 실행, 평가 후 결과를 다음 보육계획 수립시 반영하는 보육과정 운영과정과 통합적인 일과 운영, 교사의 교수학습 방법 및 바람직한 상호작용 등 촉 7개 지표를 중심으로 평가

 

 

1. 보육 계획 수립 및 실행

1) 국가 수준의 보육과정에 제시된 목표 및 내용을 반영한다.

영유아의 연령에 해당하는 국가 수준의 보육과정의 목표를 계획안에 반영하고 있다.

계획안의 내용은 표준보육과정(누리과정 포함)의 영역을 모두 반영하고 있다.

2) 영유아의 발달수준 및 반 특성을 고려하여 연간, 월간, 주간, 일일 계획안을 작성한다.

각 반별로 연간, 월간(또는 주간), 일일 계획안을 모두 작성하고 있다.

3) 연간,월간,주간,일일 계획안의 목표 및 내용이 적절하며, 연계성이 있다.

연간, 월간(또는 주간), 일일 계획안이 연령에 적절하고, 보육과정 영역별 내용을 균형있께 반영하고 있다.

주간(또는 일일) 보육계획안이 월간(또는 연간) 계획안에 기초하였으며 활동 간에 연계성이 있다.

계획안이 생활주제(주제)를 중심으로 작성되고 있다.

계획안은 영유아의 흥미와 관심, 시기, 사회적 행사 및 이슈, 지역적 특성, 또는 계절 등을 반영하고 있다.

4) 표준보육정(누리과정 포함)의 영역을 반영하여 보육활동을 실시한다.

영아는 신체운동건강 영역 관련 활동에 참여한다.

- 영아는 기본생활신체운동 영역 관련 활동에 참여한다.

실내외 공간에서 대근욱 발달을 위한 신체활동에 충분히 참여(감각탐색, 걷기, 뛰기,잡기등)

- 신체활동, 놀잇감,놀이기구 활용등

눈과 손의 협응과 소근육 조절 능력을 향상하는 신체활동

건강하고 안전한 생활습관르 기를 수 있는 경험

영유아는 의사호통 영역 관련 활동에 참여한다.

(유아) 일상생활에 필요한 의사소통 능력과 바른 언어 사용 습관을 기를 수 있는 활동

) 함께 관찰했던 동물에 대해 이야기 나누기, 가족사진 보며 이야기 나누기, 그림책 읽기, 환경 인쇄물을 활용한 활동등

(영아) 주변의 소리와 말소리에 관심을 가지고 의사소통 능력의 기초를 기를 수 있는 활동

)자신이나 또래, 가족사진 보며 이야기 나누기, 끼적이기, 교사가 그림책 읽어주기 등

==> 관찰 당일 관련 활동이 이루어지지 않을 경우 - 일일 보육계획안(주간 보윢 계획) 및 면담 등을 통해 확인 대체함

영유아는 사회관계 영역 관련 활동에 참여한다.

(유아) 자신을 존중하고 다른 사람과 더불어 생활하는 능력과 태도를 기를 수 있는 활동

) 자아존중감을 높일 수 있도록 칭찬해주기, 일상생활에서 친구의 부모, 형제, 조부모 등을 만나면 누구인지 알려주고 인사하는 경험하기, 놀잇감 정리나 간식 도우미와 같이 다른 사름을 돕는 경험등

(영아) 자신을 인식하고 친숙한 사람과 관계를 형성하여 다른 사람과 더불어 생활하는 경험

) 영아가 자신의 사진을 볼때마다 영아의 이름를 친숙하게 불러주기, 부모님이나 형제, 자매, 조부모 등이 들려주는 동화, 이야기, 노래등을 녹음한 것 듣기 등

==> 관찰 당일 관련 활동이 이루어지지 않을 경우 - 일일 보육계획안(주간 보윢 계획) 및 면담 등을 통해 확인 대체함

영유아는 예술경험 영역 관련 활동에 참여한다.

자신의 생각과 느낌을 노래, 리듬, 움직임으로 표현하고 즐기는 경험

다양한 미술자료를 이용하여 자신이 원하는 방식으로 꾸며보는 활동

일과에서 다양한 음악, 미술작품, 춤 등을 자연스럽게 듣고 지켜보는 경험

==> 관찰 당일 관련 활동이 이루어지지 않을 경우 - 일일 보육계획안(주간 보윢 계획) 및 면담 등을 통해 확인 대체함

영유아는 자연탐구 영역에 관련활동에 참여한다.

주변 환경에서 쉽게 접하는 다양한 자료를 감각적으로 탐색하는 경험

주변 환경에서 쉽게 접할 수 있는 사물을 이용하여 수 세기, 비교 등 수관련 활동

친근한 동식물이나 자연물을 직접 관찰하거나 관련 자료를 탐색하는 경험

==> 관찰 당일 관련 활동이 이루어지지 않을 경우 - 일일 보육계획안(주간 보윢 계획) 및 면담 등을 통해 확인 대체함

 

-----------------------------------------------------------

1. 보육 계획 수립 및 실행 에서 해야 할것

1) 연간, 월간(또는 주간), 일일 보유계획안을 작성한다

2) 보육일지를 작성한다

 

- 혼합연령반의 경우, 영유아의 연령별 특성을 고려하여 작성함

- 영아반의 경우, 개별 영아의 발달수준 및 개인차를 반영함

- 필히 표준보육과정(누리과정포함)을 기준으로 작성한다.

( 0~2세는 기본생활,신체운동, 의사소통, 사회관계, 예술경험, 자연탐구의 총 6개 영역

3~5세 보육과정은 신체운동건강,의사소통,사회관계, 예술경험, 자연탐구 5개 영역

등이 기본적으로 들어가 있어야 함)

 

추가 참고자료

간편보육일지

 

-------------------------------

참고사항1)어린이집 표준보육과정

1. 어린이집 표준 보육과정은 어린이집의 만0~5세 영유아들에게 국가 수준에서 제공하는 보편적이고 공통적인 보육의 목표와 내용을 제시한 것임.

표준보육과정은 만0~1세 보육과정, 2세 보육과정, 3~5세 보육과정(누리과정 포함)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영영, 내용범주, 내용, 세부내용으로 구분됨

0~1, 2세 보육과정은 기본생활,신체운동, 의사소통, 사회관계, 예술경험, 자연탐구의 총 6개 영역으로 만 3~5세 보육과정은 신체운동건강,의사소통,사회관계, 예술경험, 자연탐구 5개 영역으로 구분됨

 

2. 0~2세 어린이집 표준보육과정 목표

1) 기본영역 영역

0~1: 건강하고 안전한 일상생활을 경험한다.

2: 건강하고 안전한 생활습관의 기초를 마련한다.

2) 신체운동 영역

0~1: 감각 및 기본 신체운동 능력을 기른다.

2: 감각, 신체 조절 및 기본 운동 능력을 가진다.

3) 의사소통 영역

0~1: 말소리를 구분하고 의사소통의 기초를 마련한다.

2: 의사소통 능력의 기초를 기른다.

4) 사회관계 영역

0~1: 친숙한 사람과 관계를 형성한다.

2: 나를 인식하고 다른 사람과 더불어 생활하는 경험을 한다.

5) 예술경험 영역

0~1: 아름다움에 관심을 가진다.

2: 아름다움에 관심을 가지고 예술경험을 즐긴다.

6) 자연탐구 영역

0~1: 보고,듣고 만지면서 주변 환경에 관심을 가진다.

2: 주변 환경에 호기심을 갖고 탐색하기를 즐긴다.

 

3. 3~5세 보육과정 목표

1) 신체운동건강 영역 : 기본운동능력과 건강하고 안전한 생활습관을 기른다.

2) 의사소통 영역 : 일상 생활에 필요한 의사소통 능력과 바른 언어 사용습관을 기른다.

3) 사회관계 영역 : 자신을 존중하고 다른 사람과 더불어 생활하는 능력과 태도를 기른다.

4) 예술경험 영역 : 아름다움에 관심을 가지고 예술경험을 즐기며, 창의적으로 표현하는 능력을 기른다.

5) 자연탐구 영역 : 호기심을 가지고 주변세계를 탐구하며, 일상생활에서 수학적과학적으로 생각하는 능력과 태도를 기른다.

 

참고2) 일일보육계획안은 반드시 작성한다.

일일 보육계획안은 주간 보육계획안에 기초하여 이로가 시간대별로 활동순서를 정하고 활동계획과 필요한 준비물 등을 미리 계획해보는 것을 말합니다. 이를 통해 하루에 진행될 모든 활동과 교사가 해야 할 역할을 한 눈에 파악할수 잇습니다. 이때 일일 보육계획안은 별도 작성도 가능하며, 그 외 보육일지 내에 기록하거나 주간보육계획안을 활용하여 수립할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