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의바른 우리아이
우리나라는 예로부터 동방예의지국이라고 불리울 만큼 예의를 중시했고 예의범절이 발달한 민족입니다. 그러나 작금의 현실은 핵가족화라는 가족제도와 외동아이와 편부모의 증가 등 사회적인 변동을 겪게 됨에 따라 과거 할아버지, 할머니를 통한 전통적인 예절과 가치관이 흐려지고 사회의 변화에서 오는 정신적 혼란이 가중되고 있는 상황입니다. 예절이란 결국 다른 사람을 이해하고 존중하는 예의범절을 뜻하며, 예절교육은 질서, 청결, 절제를 비롯한 기본생활습관이 포함됩니다. 유아기에는 직접적 교육보다는 일상생활 속에서 자연스럽게 시도되는 기본생활습관교육을 통해 그 목표를 달성할 수 있습니다.
1) 부모님께서 모범을 보여 주십시오.
예절이란 대하는 상대에 적절한 언행을 보이는 것입니다. 비록 시간이 걸리더라도 대상과 상황에 따라 예의 바르게 행동하는 모습을 부모가 보여 주면 자녀들이 보고 배울 수 있습니다.
2) 마음에서 우러나는 예의를 표현하도록 도와주십시오.
행동으로만 표현하는 예의가 아니고 마음에서 우러나온 예의를 표현하는 아이가 되도록 도와주십시오. 예절은 나 아닌 다른 사람을 이해하고 존중하는 마음이 진심으로 우러나와서 적절한 행동으로 표현될 때만 가치가 있습니다.
3) 왜 예절을 지켜야 하는지에 대한 이유를 자녀가 알게 하여 주십시오.
부모의 강압이나 벌을 피하기 위해 예절을 지킨다면 마음에서 우러나오지 않는 행동이 됩니다. 예절을 지켜야 하는 이유와 필요성을 유아 스스로 이해하게 설명해 주어야 합니다.
4) 예절은 나이 많은 사람들에게만 지켜야 하는 것이 아님을 안내해 주십시오.
많은 유아들이 성인에게는 예의 바르게 행동해도 또래나 특히 나이 어린 동생에게는 함부로 말하고 행동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자기의 또래나 나이가 어린 사람들에게도 예의를 지켜야 한다는 것을 알게 도와주십시오.
예절교육이 효과적으로 이루어지려면 즐거운 분위기에서 놀이식으로 진행되어야 합니다. 버릇이 없다고 꾸짖거나 유아의 발달에 맞지 않는 어려운 과제가 주어질 때는 유아들이 제대로 배울 수가 없습니다. 아이들 수준에서는 바르게 인사하기, 식사 시의 예절, 전화예절, 친구와 사이좋게 놀기 등을 지도해 줄 수 있습니다. 유아들이 어렸을 때는 인지발달이 충분히 이루어지지 않았기 때문에 조망수용능력(다른 사람의 입장에서 생각하고 다른 사람의 감정을 이해할 수 있는 능력)이 발달하지 않았고 따라서 무엇이든지 자기 중심적으로 생각하고 느끼고 행동합니다. 예절교육은 유아기라는 단편적인 시기로 구분짓지 말고 평생 좋은 습관을 몸에 익히도록 도와야 핳 것입니다.
* 본 자료는 삼성어린이박물관과 한국어린이육영회의 자료를 바탕으로 만들어졌습니다.
제공 - 동작구 가정연합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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