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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부가 어렵네(수능 학점)

친구들과 놀지 않고 혼자 놀이를 해요

친구들과 놀지 않고 혼자 놀이를 해요. 


 

 

  

문제 상황 

  정준(만 5세, 남아)이는 집이나 유치원에서 주로 혼자 놀이를 합니다. 지금도 정준이는 혼자서 공룡에 관한 그림책을 보고 있습니다.

 

어머니 : 정준아, 친구들이 놀이터에서 재미있게 놀고 있더라.

         너도 나가서 놀지 그러니?

정  준 : 싫어요. 친구들과 놀고 싶지 않아요.

어머니 : 왜 친구들과 놀고 싶지 않니? 친구들과 놀면 재미있잖아

         집에서 혼자만 놀지 말고 좀 나가서 놀아라

정  준 : 혼자 책보는 것이 더 재미있단 말이예요.



   원인

  유아들이 친구들과 어울리지 못하고 혼자서만 노는 데는 여러 가지 원인이 있을 수 있는 데 그 중 대표적인 두 가지 원인을 들면 다음과 같습니다.

  첫째는 성격에 관련된 문제로서 내향적인 성격의 유아들은 친구들과 함께 놀이를 하기보다는 책을 본다거나 혼자서 쌓기 놀이를 하는 것에 더 즐거움을 느낄 수 있습니다. 이런 성격의 유아들은 책보기, 비디오나 TV보기, 모래놀이 등 대체로 정적인 놀이에 더욱 열중합니다.

  둘째는 사회적인 기술의 부족은 인해 나타날 수 있습니다. 예를 들면 형제가 없는 외동아의 경우는 다른 유아들과 물건을 나누거나 협동하는 것에 익숙하지 않으므로 친구들과 잘 어울리지 못하고 혼자서 놀이를 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지도방법

  내향적인 성격의 유아들은 새로운 환경에 적응하는데 시간이 요구됩니다. 따라서 성급하게 다른 유아들과 함께 노는 것을 강요하지 말고 유아를 존중해 주면서 친구들과 함께 놀이를 하는 것이 즐거운 경험이라는 것을 알게 해 줍니다.먼저 부모는 유아가 선호하는 것에 대해 존중을 표현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유아가 혼자서 책보기를 고집할 때 다른 유아와 비교하기보다는 “너는 그림책을 참 좋아하는 구나”라고 유아의 요구를 인정해 주어야 합니다. 그 후 유아가 좋아하는 놀이를 친구들과 함께 할 수 있도록 기회를 제공해 줍니다. 즉 친구들을 집에 초대하여 유아가 좋아하는 비디오를 함께 본 후 그 내용에 대하여 서로 이야기할 수 있는 기회를 줍니다. 이러한 활동은 유아가 친구들에게 자신이 생각과 느낌을 표현하고 친구들의 반응을 경험함으로써 함께 어울려 노는 것에 대한 관심과 기쁨을 갖도록 도와줄 수 있습니다.

  사회적인 기술이 부족하여 다른 사람과 나누거나 협동할 줄 모르는 유아의 경우에는 자신이 갖고 싶은 물건을 다른 유아가 빼앗아 갓을 때의 느낌을 말해보게 하고 다른 유아와 물건을 나누어야 하는 이유를 설명해 줍니다. 유아가 친구들과 함께 장난감을 나누어 가지며 협동하여 놀 때는 칭찬을 해 주어 이러한 행동이 강화될 수 있게 합니다.


 

바람직한 상황의 실제

어머니 : 정준아, 친구들이 놀이터에서 재미있게 놀고 있더라.

         너도 나가서 놀지 그러니?

정  준 : 싫어요. 친구들과 놀고 싶지 않아요.

어머니 : 넌 혼자서 공룡 그림책을 보는 것을 좋은가 보구나

        (☞유아를 존중하는 경청 기술 사용)

정  준 : 네, 공룡 그림책이 참 재미있어요. 공룡중에는요. 날아가는 공룡도있고,

          걸어다니는 공룡도 있고 헤엄쳐서 다니는 공룡도 있어요.

          엄마 이것 좀 보세요.

어머니 : 그래, 참 여러 가지 종류의 공룡이 있구나. 풀을 먹는 초식 공룡도있고

         다른 동물을 잡아먹는 무서운 육식 공룡도 있네. 정준아, 우리

         내일은 친구들을 집에 데려 와서 함께 그림책을 보고 공룡에 대해서

         이야기해 보자

        (☞친구들과 어울려 놀 수 있는 기회를 제공)

 

본 자료는 부모교육자료(교육부)의 자료를 바탕으로 했습니다.


 

                                                                      제공 - 가정연합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