평가인증 3차 통합지표 정리 영역2 . 보육환경 및 운영관리 영역개요
- 보육환경은 영유아의 일상생활과 다양한 교육적 경험에 영향을 미치는 중요한 요인으로 영유아와 교직원이 편안하고 쾌적하게 어린이집을 이용하고 영유아의 일상생활과 놀이를 격려할수 있도록 보육환경을 구성, 유지해야 함
- 어린이집의 운영방침, 원아, 재정, 사무, 인사, 가족지원등 규정과 방침에 따른 효율적이고 체계적이니 운영관리는 양질의 보육프로그램 제공에 중요한 기초가 됨
- 영유아의 연령 및 발달 특성에 적합한 실내공간, 다양한 놀이가 가능한 실외공간 구성, 기관운영의 체계성, 어린이집과 가정, 지역사회와의 원활한 연계 수요자의 상황이나 요구에 따른 충분한 어린이집 이용 보장의 총 5개 지표를 중심으로 평가
영역2. 보육환경 및 운영관리 중 1) 실내공간 구성
1) 보육실 내 흥미영역은 영유아의 연령 및 발달 특성을 고려하여 충분한 공간에 구성한다.
① 보육실은 영유아의 연령 및 발달 특성을 고려한 흥미영역으로 구성되어 있다.
☞ 연령별 흥미영역 구성의 예
- 만0세: 신체영역, 언어영역, 감각•탐색영역
- 만1세: 신체영역, 언어영역, 감각•탐색영역, 역할 및 쌍기 놀이 영역
- 만2세: 신체영역, 언어영역, 감각•탐색영역. 역할 및 쌍기 놀이 영역, 미술영역, 음률영역
- 만3-5세: 언어영역, 미술영역, 음률영역. 수•조작영역, 과학영역, 역할영역, 쌍기 놀이 영역,
※ 공간이나 여건이 충분치 않을 경우, 유사한 성격의 활동 또는 연계•확장활동이 이루어지는 흥미영역을 통합하여 구성가능
※ 정원 20인 이하 소규모 어린이집의 경우, 기관 내 구성가능(단 일과 중 자유롭게 이용 가능하여야 함)
② 흥미영역은 영유아의 놀이가 방해받지 않을 정도의 크기로 구성되어 있다.
☞ 흥미영역별 최소공간 크기의 예
- 만 0-1세 : 1~2명 이상, 만2세 : 2~3명 이상, 만3-5세 : 3~4명 이상
2) 영유아의 요구를 충족하는 다양한 공간을 마련하고 있다.
① 영유아의 요구를 충족하는 별도의 공간(유희실, 도서공간, 양호공간, 식당 등)이 어린이집 내에 두 군데 이상 마련되어 있다.
☞ 별도의 공간에는 다음의 설비 및 비품 비치
- 유희실 : 대근육 활동을 위한 놀이기구, 놀잇감등
- 도서공간: 책곶이, 의자(소파)나 매트등
- 양호공간: 비상약품, 간이침대,등
☞ 별도의 공간이 아니더라도 기능을 대신할 수 있는 공간은 인정
(예: 거실-유희실로 사용, 원장실-양호공간으로 사용등)
② 보육실 내 영유아의 휴식공간이 있다.
☞ 별도 마련이 어려운 경우, 언어영역 등과 통합 구 성가능
※ 정원 20인이하 소규모 어린이집의 경우, 기관 내 구성 가능
(단, 일과 중 자유롭게 이용 가능하여야 함)
※ 영유아 접근이 어렵거나 필요할 때만 만련해주는 것은 해당하지 않음
③ 영유아의 옷이나 개인 소지품을 정리하거나 영유아가 만든 작품을 보관할수 있는 공간이 영유아의 수에 맞게 마련되어 있다.
☞ 보육실 내 도는 인근에 마련되어 있고, 잠금장치 등 없이 영유아 스스로 사용할 수 있음
☞ 자신의 것임을 인식할 수 있도록 이름이나 사진등이 부착되어 있음
3) 실내 시설 및 설비가 영유아의 발달 수준에 적합하다.
① 실내시설 및 설비가 영유아의 연령 및 신체에 적합한 크기 및 높이로 영유아 스스로 사용할수 있도록 마련되어 있다.
☞ 유아반 활동자료장과 책상, 의자, 영아반 활동자료장과 책상, 영아용 식탁의자등
☞ 영아반 보육실에 높은 책상과 의자가 비치되어 잇는 경우, 신체 크기에 적합하지 않은 것으로 봄
☞ 정원 20인 이하 소규모 어린이집의 경우, 성인용 변기 및 세면대에 안전발판, 보조변기를 사용한 경우에는 인정
② (영아)기저귀 갈이대, 수유공간등 영아를 위한 공간이 마련 되어 있으며, 일정 공간에 수유와 기저귀 갈이 시 필요한 물품을 비치하여 사용하고 있다.
☞ 어린이집에 해당 영아가 잇는 경우에 한함
③ (장애아전문) 실내외 시설 및 설비는 장애영유아의 특성에 적절하게 설치되어 있으며, 장애영유아를 위한 보조도구가 마련되어 있다.
☞ 아동에 불편함이 있는 장애영유아를 위한 엘리베이터 또는 경사로
☞ 시각장애 영유아를 위한 점자 유도 블록, 핸드 레일등
4) 계획안의 주제와 관련된 활동자료들을 영유아의 연령 수준에 맞게 영역별로 다양하게 구비하고 있다.
① 영역별 활동자료는 영유아의 연령별 발달 수준과 흥미등을 고려하여 적합한 것을 구비하고 있다.
② 활동자료는 영아의 경우 영역별로 각각 3종 이상, 유아의 경우 영역별로 각각 4종 이상 구비되어 있다
구분 | 유아 | 영아 | |
신체영역 | 다양한 신체(대근육)활동을 위한 자료 | 4종이상 | 3종이상 |
언어영역 | 듣기, 말하기, 일기, 쓰기의 언어활동을 위한 자료 | 듣기, 말하기 읽기, 쓰기 와 관련된 자료 각 1종을 포함하여 총 5종이상 | |
미술,음률영역 | 창의적미술, 음악 및 동작활동을 위한자료 | 미술 활동자료 4종이상 음악 및 동작활동 자료 4종이상 | (만2세) 미술활동자료 3종이상 음악 및 동작활동자료 3종이상 ※만0-1세는 감각 및 탐색여역에 통합하여 비치가능함 |
감각 및 탐색영역 | 감각 탐색 활동 및 소근육 조작 경험을 위한 자료 | - | 3종이상 |
수조작,과학영역 | 수조작활동오가 과학활동을 위한 자료 | 수조작 활동자료 4종이상 과학활동자료 4종이상 | - |
역할,쌓기영역 | 역할놀이 및 상기 놀이를 위한 활동자료 | 역할놀이자료 4종이상 쌓기놀이자료4종이상 | (만2세) 역할놀이 자료3종이상, 쌓기놀이자료 3종이상 (만1세)역할 및 쌍기놀이 자료 3종이상 ※ 만0세는 감각 및 탐색영역의 자료에 통합하여 비치함 |
③ 계획안의 주제와 관련된 활동자료들이 만0-1세의 경우 2개이상, 만 2세의 경우 4개이상, 만3-5세의 경우 5개 이상 다양하게 준비되어 있다.
☞ 기본활동자료의 예
- 주제와 상관없이 보육실에 지속적으로 비치되어 있는 활동자료
- 쌓기놀이를 위한 나무블럭,종이벽돌블록, 우레탄블록이나 예술활동을 위한 필기구류, 물감류,점토류
☞ 주제별 활동자료의 예
-교통기관 : 횡단보도판, 운전대, 교통기관 퍼즐, 교통기관 관련 정보 그림책
5) 비품과 활동자료를 보관하는 별도의 공간이 있고, 연령별, 주제별 또는 영역별로 정리되어있다.
① 비품과 활동자료를 보관하는 별도의 공간(창고나 자료실, 베란다 등)이 있다.
☞ 창고나 자료실이 없거나 부족할 경우, 영유아가 활동하는 공간이 아닌 곳(예:교사실, 원장실, 상담실등)에 따로 장소를 마련하여 보관
☞ 정원 20인이하 소규모 어린이집은 별도 공간 없어도 실내자료장 마련하여 보관하면 인정
② 비품과 활동자료를 연령, 주제 또는 영역 등 체계적인 분류기준에 따라 명칭, 내용, 관련 영역 등을 표시하여 보관하고 있다.
'기타 자료' 카테고리의 다른 글
0세 연간 안전교육계획안 (0) | 2019.03.09 |
---|---|
0세 연간 교육계획안 (0) | 2019.03.09 |
2019년 2월 혼합반(3~5세) 월간 교육계획안 (0) | 2019.03.07 |
2019년 2월 혼합반(1,2세) 월간 교육계획안 (0) | 2019.03.07 |
2019년 2월 혼합반(0,1세) 월간 교육계획안 (0) | 2019.03.07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