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기타 자료

평가인증 3차 통합지표 정리 영역2. 보육환경 및 운영관리 중 1) 실내공간 구성

평가인증 3차 통합지표 정리 영역2 . 보육환경 및 운영관리 영역개요

- 보육환경은 영유아의 일상생활과 다양한 교육적 경험에 영향을 미치는 중요한 요인으로 영유아와 교직원이 편안하고 쾌적하게 어린이집을 이용하고 영유아의 일상생활과 놀이를 격려할수 있도록 보육환경을 구성, 유지해야 함

- 어린이집의 운영방침, 원아, 재정, 사무, 인사, 가족지원등 규정과 방침에 따른 효율적이고 체계적이니 운영관리는 양질의 보육프로그램 제공에 중요한 기초가 됨

- 영유아의 연령 및 발달 특성에 적합한 실내공간, 다양한 놀이가 가능한 실외공간 구성, 기관운영의 체계성, 어린이집과 가정, 지역사회와의 원활한 연계 수요자의 상황이나 요구에 따른 충분한 어린이집 이용 보장의 총 5개 지표를 중심으로 평가

 

 

영역2. 보육환경 및 운영관리 중 1) 실내공간 구성

1) 보육실 내 흥미영역은 영유아의 연령 및 발달 특성을 고려하여 충분한 공간에 구성한다.

보육실은 영유아의 연령 및 발달 특성을 고려한 흥미영역으로 구성되어 있다.

연령별 흥미영역 구성의 예

- 0: 신체영역, 언어영역, 감각탐색영역

- 1: 신체영역, 언어영역, 감각탐색영역, 역할 및 쌍기 놀이 영역

- 2: 신체영역, 언어영역, 감각탐색영역. 역할 및 쌍기 놀이 영역, 미술영역, 음률영역

- 3-5: 언어영역, 미술영역, 음률영역. 조작영역, 과학영역, 역할영역, 쌍기 놀이 영역,

공간이나 여건이 충분치 않을 경우, 유사한 성격의 활동 또는 연계확장활동이 이루어지는 흥미영역을 통합하여 구성가능

정원 20인 이하 소규모 어린이집의 경우, 기관 내 구성가능(단 일과 중 자유롭게 이용 가능하여야 함)

흥미영역은 영유아의 놀이가 방해받지 않을 정도의 크기로 구성되어 있다.

흥미영역별 최소공간 크기의 예

- 0-1: 1~2명 이상, 2: 2~3명 이상, 3-5: 3~4명 이상

2) 영유아의 요구를 충족하는 다양한 공간을 마련하고 있다.

영유아의 요구를 충족하는 별도의 공간(유희실, 도서공간, 양호공간, 식당 등)이 어린이집 내에 두 군데 이상 마련되어 있다.

별도의 공간에는 다음의 설비 및 비품 비치

- 유희실 : 대근육 활동을 위한 놀이기구, 놀잇감등

- 도서공간: 책곶이, 의자(소파)나 매트등

- 양호공간: 비상약품, 간이침대,

별도의 공간이 아니더라도 기능을 대신할 수 있는 공간은 인정

(: 거실-유희실로 사용, 원장실-양호공간으로 사용등)

보육실 내 영유아의 휴식공간이 있다.

별도 마련이 어려운 경우, 언어영역 등과 통합 구 성가능

정원 20인이하 소규모 어린이집의 경우, 기관 내 구성 가능

(, 일과 중 자유롭게 이용 가능하여야 함)

영유아 접근이 어렵거나 필요할 때만 만련해주는 것은 해당하지 않음

영유아의 옷이나 개인 소지품을 정리하거나 영유아가 만든 작품을 보관할수 있는 공간이 영유아의 수에 맞게 마련되어 있다.

보육실 내 도는 인근에 마련되어 있고, 잠금장치 등 없이 영유아 스스로 사용할 수 있음

자신의 것임을 인식할 수 있도록 이름이나 사진등이 부착되어 있음

3) 실내 시설 및 설비가 영유아의 발달 수준에 적합하다.

실내시설 및 설비가 영유아의 연령 및 신체에 적합한 크기 및 높이로 영유아 스스로 사용할수 있도록 마련되어 있다.

유아반 활동자료장과 책상, 의자, 영아반 활동자료장과 책상, 영아용 식탁의자등

영아반 보육실에 높은 책상과 의자가 비치되어 잇는 경우, 신체 크기에 적합하지 않은 것으로 봄

정원 20인 이하 소규모 어린이집의 경우, 성인용 변기 및 세면대에 안전발판, 보조변기를 사용한 경우에는 인정

(영아)기저귀 갈이대, 수유공간등 영아를 위한 공간이 마련 되어 있으며, 일정 공간에 수유와 기저귀 갈이 시 필요한 물품을 비치하여 사용하고 있다.

어린이집에 해당 영아가 잇는 경우에 한함

(장애아전문) 실내외 시설 및 설비는 장애영유아의 특성에 적절하게 설치되어 있으며, 장애영유아를 위한 보조도구가 마련되어 있다.

아동에 불편함이 있는 장애영유아를 위한 엘리베이터 또는 경사로

시각장애 영유아를 위한 점자 유도 블록, 핸드 레일등

4) 계획안의 주제와 관련된 활동자료들을 영유아의 연령 수준에 맞게 영역별로 다양하게 구비하고 있다.

영역별 활동자료는 영유아의 연령별 발달 수준과 흥미등을 고려하여 적합한 것을 구비하고 있다.

활동자료는 영아의 경우 영역별로 각각 3종 이상, 유아의 경우 영역별로 각각 4종 이상 구비되어 있다

 

구분

유아

영아

신체영역

다양한 신체(대근육)활동을 위한 자료

4종이상

3종이상

언어영역

듣기, 말하기, 일기, 쓰기의 언어활동을 위한 자료

듣기, 말하기 읽기, 쓰기 와 관련된 자료

1종을 포함하여 총 5종이상

미술,음률영역

창의적미술, 음악 및 동작활동을 위한자료

미술 활동자료 4종이상

음악 및 동작활동 자료 4종이상

(2) 미술활동자료 3종이상

음악 및 동작활동자료 3종이상

0-1세는 감각 및 탐색여역에 통합하여 비치가능함

감각 및 탐색영역

감각 탐색 활동 및 소근육 조작 경험을 위한 자료

-

3종이상

수조작,과학영역

수조작활동오가 과학활동을 위한 자료

수조작 활동자료 4종이상

과학활동자료 4종이상

-

역할,쌓기영역

역할놀이 및 상기 놀이를 위한 활동자료

역할놀이자료 4종이상

쌓기놀이자료4종이상

(2) 역할놀이 자료3종이상, 쌓기놀이자료 3종이상

(1)역할 및 쌍기놀이 자료 3종이상

0세는 감각 및 탐색영역의 자료에 통합하여 비치함

 

 

 

 

계획안의 주제와 관련된 활동자료들이 만0-1세의 경우 2개이상, 2세의 경우 4개이상, 3-5세의 경우 5개 이상 다양하게 준비되어 있다.

기본활동자료의 예

- 주제와 상관없이 보육실에 지속적으로 비치되어 있는 활동자료

- 쌓기놀이를 위한 나무블럭,종이벽돌블록, 우레탄블록이나 예술활동을 위한 필기구류, 물감류,점토류

주제별 활동자료의 예

-교통기관 : 횡단보도판, 운전대, 교통기관 퍼즐, 교통기관 관련 정보 그림책

5) 비품과 활동자료를 보관하는 별도의 공간이 있고, 연령별, 주제별 또는 영역별로 정리되어있다.

비품과 활동자료를 보관하는 별도의 공간(창고나 자료실, 베란다 등)이 있다.

창고나 자료실이 없거나 부족할 경우, 영유아가 활동하는 공간이 아닌 곳(:교사실, 원장실, 상담실등)에 따로 장소를 마련하여 보관

정원 20인이하 소규모 어린이집은 별도 공간 없어도 실내자료장 마련하여 보관하면 인정

비품과 활동자료를 연령, 주제 또는 영역 등 체계적인 분류기준에 따라 명칭, 내용, 관련 영역 등을 표시하여 보관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