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9년 2월 혼합반(0,1세) 월간 교육계획안
2019년 2월 혼합반(0,1세) 월간 교육계획안 |
생활주제 | 좋아해요 | |
교육목표 | [만 0세] 교사(친구)와 함께 하는 놀이에 관심을 가지고 참여하며, 애정을 표현한다. 다른 사람의 감정에 관심을 가지고, 교사, 친구와 함께 즐거운 놀이를 경험한다. ‘사랑해요’라는 말에 관심을 가지고, 교사, 친구와 함께 하는 놀이, 일상생활에서 애정 표현을 경험한다. | [만 1세] 교사(친구)와 함께 하는 다양한 놀이를 통해 관심과 애정을 표현한다. 교사, 친구와 함께 하는 다양한 놀이를 경험하며, 즐거움을 표현한다. 교사, 친구와 놀이, 일상생활을 하며 긍정적인 상호작용을 나누며 애정 표현을 시도한다. |
주 | 1주 | 2주 | 3주 | 4주 | |
활 동 | 주제 | 선생님이 좋아요 | 친구가 좋아요 | 함께 웃어요 | 사랑해요 |
등원 및 맞이하기 | 친구와 엉덩이로 재미있게 인사해요 | 선생님과 볼 뽀뽀하며 인사해요 | |||
일상적 양육 | 점심 및 간식 | (먹기)친구의 음식을 함부로 먹지 않아요 | (먹기)더 먹고 싶을 때 더 달라고 표현해요 | ||
낮잠 | 친구와 이불 위에서 뒹굴뒹굴해요 | 친구의 베개, 이불을 가져다주어요 | |||
기저귀갈이/배 변활동 | 기저귀를 갈고 선생님을 안아주어요 (0세) 변기에 쉬를 해요 (1세) | 선생님 웃는 얼굴을 보며 기저귀를 갈아요 (0세) 물이 쏴아 내려가요 (1세) | |||
실내 자유 놀이 | 신체 | (대근육)선생님 다리 위에서 흔들흔들 (0세) (대근육)선생님 손잡고 빌리보를 건너요 (1세) (대근육)선생님 발등 타고 ‘뒤뚱뒤뚱’ (소근육)선생님 사진에 집게를 꽂아요 | (대근육)친구와 손바닥을 맞대고 움직여요(0세) (대근육)친구를 찾아서 하이파이브 (1세) (대근육)친구와 함께 보자기를 흔들어요 (소근육)친구 얼굴 사진을 자석판에 붙여요 | (대근육)웃는 얼굴 그림을 따라 걸어요 (0세) (대근육)선생님, 친구 손잡고 빙글빙글 (1세) (대근육)방울 머리띠를 하고 움직여요 (소근육)웃는 얼굴 고리 쌓기 | (대근육)친구와 함께 하트 모양 따라 걸어요 (0세) (대근육)친구와 하트 풍선을 안고 걸어요 (1세) (소근육)하트판 위에 공을 붙여요 (소근육)선생님과 손가락 뽀뽀를 해요 |
언어 | (읽기,듣기,말하기)선생님과 입체 그림책을 봐요 (듣기,말하기)선생님의 말을 따라 해요 (0세) (듣기,말하기)사랑하는 선생님 말소리를 들어요 (1세) (쓰기)선생님과 함께 큰 종이에 끼적여요 | (읽기,듣기,말하기)동화: 언제나 즐거워! (듣기,말하기)내가 좋아하는 친구를 표현해요 (0세) (듣기,말하기)친구야 같이 놀자 (1세) (쓰기)파란 비닐 위에 친구와 함께 끼적여요 | (읽기,듣기,말하기)친구가 웃어요 (듣기,말하기)베이비사인: 호호호, 하하하 (0세) (듣기,말하기)웃음소리를 따라 해요 (1세) (쓰기,듣기)'싱글벙글' 노래 들으며 끼적여요 | (읽기,듣기,말하기)동화: 사랑해요 (듣기,말하기)베이비사인: 사랑해 (0세) (듣기,말하기)좋아하는 감정을 말로 해봐요 (1세) (쓰기)하트 모양 종이에 끼적여요 | |
역할쌓기 | (쌓기)선생님과 벽돌 블록을 번갈아 쌓아요 (역할)선생님과 미용실 놀이해요 | (쌓기)블록으로 버스를 만들어요 (역할)친구와 함께 블록 버스를 타요 | (쌓기)웃는 얼굴 블록으로 놀아요 (역할)웃는 얼굴 인형으로 놀이해요 | (쌓기)하트 모양 속에 블록을 늘어뜨려요 (역할)하트 모양 카메라로 사진을 찍어요 | |
감각탐색 | (음악,동작)노래 들으며 선생님과 함께 북을 두드려요 (탐색)선생님 얼굴 공을 찾아요 (미술)선생님 사진에 입술 도장을 찍고 꾸며요 | (음악,동작)친구와 함께 그대로 멈춰라 (탐색)내 키와 친구 키를 비교해요 (미술)친구와 함께 찍은 사진을 꾸며요 | (음악,동작)'웃는 얼굴' 노래 들으며 춤춰요 (탐색)까꿍판에서 웃는 얼굴을 찾아요 (미술)얼굴 표정 도장을 찍어요 | (음악,동작)'형님 반에 간다네' 들으며 리본 막대를 흔들어요 (탐색)하트 모양 퍼즐 놀이해요 (미술)뻥튀기 과자로 사진 목걸이를 만들어요 | |
실외놀이 | (산책)선생님 손잡고 겨울바람을 느껴요 (실내대체활동)선생님 꼬리 풍선 잡기 | (산책)내 그림자, 친구 그림자 (실외놀이)숨기 놀이 (실내대체활동)춤추며 발 도장을 찍어요 | (산책)선생님이 나를 따라서 걸어요 (실외놀이)준비 땅 놀이 (지역사회)어린이 도서관에 함께 가요 (실내대체활동)웃는 얼굴 풍선으로 놀아요 | (산책)차가워진 친구의 볼을 만져보아요 (실외놀이)비닐봉지 풍선 날리기 (실내대체활동)형님 반에 견학 가요 | |
기본생활습관 | 친구와 함께 정리해요 | 가방과 옷을 제자리에 정리해요 | 작아진 옷은 동생에게 나눠줘요 | 친구에게 '고마워, 미안해'라고 말해요 | |
안전교육 | (재난대비)땅이 미끄러워요 영유아 돌연사 비상대응 | (성폭력,아동학대)난 행복해요 | (약물오남용)꼭 맞아야 할 주사가 있어요 | (생활)계단에서 조심조심 걸어요 소방대피 훈련 | |
귀가 및 가정과의 연계 | 선생님과 손뼉 치며 인사하고 집에 가요 | 하트를 만들어 인사해요 | |||
※ 집필의도와 전개방향에 따라 변경될 수 있습니다. 어린이집 |
'기타 자료' 카테고리의 다른 글
2019년 2월 혼합반(3~5세) 월간 교육계획안 (0) | 2019.03.07 |
---|---|
2019년 2월 혼합반(1,2세) 월간 교육계획안 (0) | 2019.03.07 |
평가인증 3차 통합지표 정리 영역1. 보육과정 및 상호작용 중 7) 일상생활 (0) | 2019.03.01 |
연령별 발달특징 만 1세(13~18개월)주요 발달특징 (0) | 2019.03.01 |
2019년 2월 만 5세 교육계획안 (0) | 2019.03.01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