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9년 2월 만 2세 교육계획안
2019년 2월 만 2세 교육계획안 |
생활주제 | 나는 친구가 있어요 2 |
교육목표 | 자신의 성장에 관심을 가진다. 스스로 할 수 있는 일에 관심을 갖고 시도하며 성취감을 느낀다. 즐거웠던 일을 떠올리며 교사, 친구에게 고마운 마음을 가지고, 표현한다. 즐거웠던 경험을 회상하며 놀이(언어)로 표현한다. |
주 | 1주 | 2주 | 3주 | 4주 | |
활 동 | 주제 | 형, 언니가 되었어요 1 | 형, 언니가 되었어요 2 | 즐거웠던 우리 반 1 | 즐거웠던 우리 반 2 |
등원 및 맞이하기 | 친구와 웃으며 인사해요 | 인사하고 스스로 외투를 정리해요 | |||
일상적 양육 | 점심 및 간식 | (씻기)식사 후 스스로 손과 얼굴을 닦아요 | 먹기)식사 후 내 자리를 정리해요 | ||
낮잠 | 편안한 옷을 입고 잠들어요 | 친구의 이불 정리를 도와줘요 | |||
배변활동 | 응가를 하고 휴지로 닦아요 | 화장실에 다녀온 후 손을 씻어요 | |||
실내 자유 놀이 | 신체 | (대근육)손수건 줄다리기 (대근육Ⅰ)상자로 공받기 (대근육Ⅱ)상자로 공 주고받기 (소근육)모루에 방울을 달아요 | (대근육)스카프 줄다리기 (대근육)유모차를 밀어요 (소근육)떼었다 붙였다 자석 놀이 | (대근육)조심조심 중심을 잡아요 (소근육)우리 반 놀잇감 사진을 따라 끈을 끼워요 (소근육)볼트 블록을 조여요 | (대근육)우리 반 큰 공을 굴려요 (대근육)토닥토닥 안마해요 (소근육)탁구공을 옮겨요 |
언어 | (읽기,듣기,말하기)말놀이: 키재기 (말하기)형님 반에 있는 것 (쓰기,말하기)내가 할 수 있는 일에 끼적여요 (특색) [영아인성] (읽기,듣기,말하기)동화: 내 마음이 말해요 | (읽기,듣기,말하기)말놀이: 하나, 둘, 셋 (말하기Ⅰ)다섯 살 형님이 되었어요 (말하기Ⅱ)다섯 살이 되면 할 수 있어요 (쓰기)매직 보드에 내 이름을 끼적여요 | (읽기,듣기,말하기)앨범 보며 친구 모습을 말해요 (듣기,말하기)큰 소리, 작은 소리로 말해요 (쓰기,말하기)선생님, 친구 사진 위에 편지를 써요 | (읽기,듣기,말하기)말놀이: 즐거웠던 우리 반 (말하기)놀잇감에게 작별 인사해요 (쓰기,말하기)우리 반 사진 위에 끼적여요 | |
역할쌓기 | (쌓기)우리 집 만들기 (역할)쓱싹쓱싹 청소 놀이 | (쌓기)형님 반 교실 만들기 (역할)언니, 오빠 놀이 | (쌓기)친구와 쌍둥이 블록을 쌓아요 (역할)찰칵! 사진을 찍어요 | (쌓기)형님 반에는 어떤 블록이 있을까? (역할)동생에게 깨끗한 놀잇감을 물려줘요 | |
감각탐색 | '혼자서도 잘해요' 퍼즐 맞추기(특색) [영아오감] (오감)거울 속 내 모습 | 얼마나 자랐을까요 | 견학 사진 퍼즐 | (Ⅰ)우리 반 사진을 찾아요 (Ⅱ)특별한 날의 사진을 찾아요 | |
미술 | 종이접시 가면을 만들어요 (특색) [아트자람] 나와 친구의 사이좋은 손 | 스노우샌드로 두꺼비집 만들기 | 우리가 꾸민 미술관 | 내 이름표를 꾸며요 | |
음률 | (음악,동작)'형님 반에 갈 거야' 들으며 율동해요 | (음악,동작)'형님 반에 간다네' 부르며 악기 소리를 내요 | (음악,동작Ⅰ)친구와 팔짱 끼고 흔들흔들 (음악,동작Ⅱ)친구와 팔짱 끼고 빙글빙글 | (음악,동작)우리 반 작은 음악회 | |
실외놀이 | (산책)공원에서 연을 날려요 (실내대체활동)고무줄 제기차기 | (산책)햇볕을 따라 걸어요 (실외활동)돌탑 구성하기 (실내대체활동)신문지 축구 놀이 | 산책)우리 반이 좋아하는 산책길 (실외놀이)솔방울 굴리기 (견학)어린이 도서관에서 함께 책을 봐요 (실내대체활동)미니 농구를 해요 | (산책)공원 산책 (실외놀이)사진 줄 따라 걸어요 (실내대체활동)친구와 함께 칙칙폭폭 기차놀이 | |
기본생활습관 | 심부름을 할 수 있어요 | 동생이 모르는 것을 도와주어요 | 화내지 않고 예쁘게 말해요 | (생활동요)감사송: 꼭 한마디 있어요 친구에게 ‘고마워’ ‘미안해’라고 말해요 | |
안전교육 | (재난)땅이 미끄러워요 영유아 돌연사 비상대응 | (성폭력/아동학대)난 행복해요 | (감염/약물)꼭 맞아야 할 주사가 있어요 | (생활)계단에서는 조심조심 걸어요 소방대피 훈련 | |
귀가 및 가정과의 연계 | 집에서 내가 할 수 있는 일은 스스로 해요 | 선생님, 친구의 사진을 보며 이름을 말해요 | |||
※ 집필의도와 전개방향에 따라 변경될 수 있습니다. 어린이집 |
'기타 자료' 카테고리의 다른 글
2019년 2월 만 3세 교육계획안 (0) | 2019.03.01 |
---|---|
평가인증 정리 영역1. 보육과정 및 상호작용 중 6) 평가 (0) | 2019.02.27 |
2019년 2월 만 1세 교육계획안 (0) | 2019.02.27 |
2019년 2월 만 0세 교육계획안 (0) | 2019.02.27 |
영역1. 보육과정 및 상호작용 중 5) 영유아 간 상호작용시 교사 역할 (0) | 2019.02.12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