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BS 강사들의 논술 코치] [3회] 교과서 활용 늘어난 논술, 선별적 복지·보편적 복지 등 대립 개념 정리를
①교과서 내 출제라는 방향에 대한 이해 필요
논술에 대한 전략이 넘치고 있지만 우선적으로 정책 방향을 정확히 이해하는 것이 중요하다. '교과서 내 출제'라는 정책 지침에 따라 수능 이전에 논술고사를 실시한 대학들의 논제나 제시문은 예전에 비해 전반적으로 난도가 낮아진 모습이다. 특히 고전 원문이나 전문적 논문보다는 교과서 지문을 활용하면서 제시문 독해가 한결 수월해졌다.
②대립 개념 중심으로 교과서 정리
다수의 제시문을 읽고 제시문 사이의 공통점이나 차이점을 학생들 스스로 찾아 서술하는 유형의 논제가 많이 나오고 있다. 학생들이 찾아야 하는 '공통점이나 차이점'은 곧 고등학교 교육과정에서 다루는 개념이다. 따라서 대립 개념을 중심으로 교과서를 정리해보는 것이 논술시험에 도움이 될 수 있다. 가령 사회 교과군에서 다루는 기능론과 갈등론, 선별적 복지와 보편적 복지, 윤리 상대주의와 윤리 보편주의, 세계화의 양면성, 정부의 시장 개입 등의 개념을 확인해 보고 나름의 생각을 정리하는 시간이 필요하다. 특히 기존에 자주 출제되었던 효율성과 형평성, 상대주의와 절대주의, 공유지의 비극, 롤스의 정의론 등은 개념적으로 정리해 두어야 한다.
③논술은 논술이다
교과서 제시문이 출제되고, 전반적인 문항 난도가 낮아졌다고 해도 논술은 논술이다. 여전히 대학 논술은 제시문의 관계를 분석하여 서술하는 논리력, 창의적 해결 능력과 같은 고차원적 사고를 요구한다. 교과서 개념이나 지문을 활용한다고 하더라도 이를 바탕으로 제시문 사이의 논리적 관계에 의해 좀 더 확장된 개념이나 사고를 수험생에게 요구하는 문항이 출제된다. 따라서 정확한 제시문의 독해를 바탕으로 하되, 자신의 배경 지식 함정에 빠져 논제에서 벗어나는 글을 쓰지 말아야 한다.
[남동국(양주고·EBS 인문계 논술 대표강사)]
[출처-조선일보]
논술에 대한 전략이 넘치고 있지만 우선적으로 정책 방향을 정확히 이해하는 것이 중요하다. '교과서 내 출제'라는 정책 지침에 따라 수능 이전에 논술고사를 실시한 대학들의 논제나 제시문은 예전에 비해 전반적으로 난도가 낮아진 모습이다. 특히 고전 원문이나 전문적 논문보다는 교과서 지문을 활용하면서 제시문 독해가 한결 수월해졌다.
②대립 개념 중심으로 교과서 정리
다수의 제시문을 읽고 제시문 사이의 공통점이나 차이점을 학생들 스스로 찾아 서술하는 유형의 논제가 많이 나오고 있다. 학생들이 찾아야 하는 '공통점이나 차이점'은 곧 고등학교 교육과정에서 다루는 개념이다. 따라서 대립 개념을 중심으로 교과서를 정리해보는 것이 논술시험에 도움이 될 수 있다. 가령 사회 교과군에서 다루는 기능론과 갈등론, 선별적 복지와 보편적 복지, 윤리 상대주의와 윤리 보편주의, 세계화의 양면성, 정부의 시장 개입 등의 개념을 확인해 보고 나름의 생각을 정리하는 시간이 필요하다. 특히 기존에 자주 출제되었던 효율성과 형평성, 상대주의와 절대주의, 공유지의 비극, 롤스의 정의론 등은 개념적으로 정리해 두어야 한다.
③논술은 논술이다
교과서 제시문이 출제되고, 전반적인 문항 난도가 낮아졌다고 해도 논술은 논술이다. 여전히 대학 논술은 제시문의 관계를 분석하여 서술하는 논리력, 창의적 해결 능력과 같은 고차원적 사고를 요구한다. 교과서 개념이나 지문을 활용한다고 하더라도 이를 바탕으로 제시문 사이의 논리적 관계에 의해 좀 더 확장된 개념이나 사고를 수험생에게 요구하는 문항이 출제된다. 따라서 정확한 제시문의 독해를 바탕으로 하되, 자신의 배경 지식 함정에 빠져 논제에서 벗어나는 글을 쓰지 말아야 한다.
[남동국(양주고·EBS 인문계 논술 대표강사)]
[출처-조선일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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