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랑반 교육계획안(0-11월) |
주 제 |
놀이는 재미있어요2 |
목 표 |
물체에 호기심을 가지고 탐색하며 상자를 이용한 놀이를 통해 기초적인 공간개념을 기른다.상자를 쌓기, 무너뜨리기, 상자에 들어가기, 빈 상자를 굴리기 등을 통해 대소근육의 발달을 이룬다. 다양한 천으로 만들어진 스카프, 인형 등의 촉감을 느끼고 탐색하며 소근육 발달을 돕는다. 천으로 된 다양한 놀잇감을 탐색하며 사회적 놀이를 즐기고 정서적 안정감을 갖는다. |
|
주 |
1 주 |
2 주 |
3 주 |
4 주 |
11.04 ~ 11.09 |
11.11 ~ 11.16 |
11.18 ~ 11.23 |
11.25 ~ 11.30 | ||
활동 |
주제 |
통 . 상자놀이1 |
통 . 상자놀이2 |
헝겊 . 천놀이1 |
헝겊 . 천놀이2 |
등원 및 맞이하기 |
영아의 기분을 살피며 맞이해요. |
영아의 기분을 살피며 맞이해요. |
선생님의 도움을 받아 사물함에 소지품을 넣어요. |
선생님의 도움을 받아 사물함에 소지품을 넣어요. | |
일상적양육 |
수유 및 이유식 |
우유를 먹고 나면 트림을 해요 |
우유를 먹고 나면 트림을 해요 |
숟가락을 잡아보아요 |
숟가락을 잡아보아요 |
낮잠 및 휴식 |
내가 좋아하는 물건을 안고 잠들어요 |
내가 좋아하는 물건을 안고 잠들어요 |
늦게까지 자고 있는 친구 기분 좋게 깨워요. |
늦게까지 자고 있는 친구 기분 좋게 깨워요. | |
기저귀 갈기 |
교사와 기저귀를 갈면서 눈을 맞추고 대화해요. |
교사와 기저귀를 갈면서 눈을 맞추고 대화해요. |
쭉쭉 기저귀 체조해요 |
쭉쭉 기저귀 체조해요 | |
실내자유선택활동 |
신체 움직임 |
(소근육)데굴데굴 분유통을 굴려요 (대근육)깡통 끌기 공을 통 속에 넣어요 (대근육)수레에 물건을 담고 이동하기 |
(소근육)빈 상자를 쌓고 무너뜨려요 (대근육)작은 터널 통과하기 (소근육)나뭇잎 간질이기 (대근육)걸음마대를 잡고 걸어요 |
(대근육)동굴탐험놀이 양말이 점점 커져요 (대근육)선생님과 함께 스카프를 당겨요 (대근육)꼬불꼬불 리본 막대 |
(소근육)꼭 쥐어요. 깡깡총 체조를 해요 (소근육)인형 안고 뽀뽀하기 터널 속에 쏙 |
언어영역 |
(쓰기) 여러 가지 쓰기 도구를 이용하여 끼적거리기 (듣기/읽기)비밀 상자 속 그림카드 (말하기)내 몸을 짚어 보아요. |
(쓰기)노래 들으며 끼적거리기 (듣기/말하기)소리가 들려요 (듣기) 종이에서 재미난 소리가 나요. |
(말하기)말랑말랑 촉감 커튼을 느끼며 말로 표현해요. (읽기/듣기)헝겊 그림책을 보아요 (쓰기)같은 색깔로 긁적여요 |
(쓰기)촉감책 손가락 끼적여 보기 (말하기) 여러 촉감을 느끼고 표현해요. (말하기)손인형과 인사해요 (듣기)소리 나는 인형 소리를 들어요. | |
감각탐색 |
통 속에서 빙글빙글 분유통 북을 통통통 통 속에 넣고 쏟기 |
(수/조작)모양상자 끼우고 빼기 상자집 놀이 감각 상자 놀이 |
헝겊공으로 꾸미기 헝겊 고리 끼우기 색깔스카프로 얼굴 가리기 곡물 헝겊 주머니를 탐색해요 |
두루말이 천걸이 놀이 스카프 흔들 흔들 거꾸로 인형 | |
실외자유선택활동 |
(일상)놀이터 산책하기 계단 오르고 내리기 |
어떤 소리가 날까? (일상)선생님과 손잡고 우리 동네 산책하기 |
숨은 물건을 찾아요. |
낙엽 위에서 뛰기 | |
기본생활습관 |
(절제)혼자서 포크 사용해보기 |
(예절) 밝은 표정으로 놀이해요. |
(청결)손을 입에 넣지 않아요. |
(질서)그림책을 꽂고 빼고 | |
안전교육 |
모르는 사람이 데려가요 |
손을 깨끗이 씻어요. |
자동차가 지나가요 |
[소방]불이야! 불이야! | |
귀가 및 가정과의 연계 |
엄마에게 뽀뽀해요 |
엄마에게 뽀뽀해요 |
선생님께 인사해요 |
선생님께 인사해요 | |
사회관계증진 |
친구와 함께 통 굴리기 친구와 번갈아 가며 통 속에 넣어요 |
친구에게 소리를 들려주세요 친구와 상자 숨바꼭질 |
친구와 함께 만져요 친구에게 헝겊책을 주세요 |
친구와 스카프 까꿍놀이 인형 가족과 놀아요 |
\\\\\\\\\\\\\\\\\\\\\\\\\\\\\\\\\\\\\\\\\\\\\\\\\\
파랑반 교육계획안(11월) |
주 제 |
움직이는 것이 재미있어요 2 |
목 표 |
다양한 신체의 움직임을 시도하며 신체를 이용한 놀이를 즐긴다. 동물처럼 신체를 움직이면서 다양한 움직임을 경험하고, 표현하기를 시도한다. 움직이는 놀잇감에 관심을 갖고 탐색하며 경험한 움직임을 반복적으로 시도해본다.힘을 주어 의도한 대로 물체를 움직이며 조작능력을 기르고 다양한 운동기능을 경험한다. |
|
주 |
1 주 |
2 주 |
3 주 |
4 주 |
11.04 ~ 11.09 |
11.11 ~ 11.16 |
11.18 ~ 11.23 |
11.25 ~ 11.30 | ||
활동 |
주제 |
몸을 움직여요2 |
몸을 움직여요3 |
움직이게 할 수 있어요1 |
움직이게 할 수 있어요2 |
등원 및 맞이하기 |
가정에서 놀이한 것 함께 이야기하기 |
가정에서 놀이한 것 함께 이야기하기 |
영아가 입고 온 옷차림에 대해 이야기 해요. |
영아가 입고 온 옷차림에 대해 이야기 해요. | |
일상적양육 |
식사 및 간식 |
물 컵을 두 손으로 잡고 마셔요. |
물 컵을 두 손으로 잡고 마셔요. |
흘린 음식을 휴지로 닦아요. |
흘린 음식을 휴지로 닦아요. |
낮잠 |
자고 일어나서 기지개를 켜요. |
자고 일어나서 기지개를 켜요. |
자고 있는 친구 만지지 않아요. |
자고 있는 친구 만지지 않아요. | |
기저귀갈이/배변활동 |
기저귀 넣는 곳이 있어요 배변 후 휴지로 닦는 방법을 알아요. |
기저귀 넣는 곳이 있어요 |
배변 후 휴지로 닦는 방법을 알아요. |
배변 후 휴지로 닦는 방법을 알아요. | |
실내자유선택활동 |
신체 |
(소근육)수수깡 부러뜨리기 (대근육)엉덩이 걸음마 (소근육)선생님과 손맞추기 (대근육)방울 고무신 신고 춤춰요 |
(대근육)큰 보자기를 흔들어요 동물처럼 움직여요. 동물 볼링 놀이 (신체)꼼실꼼실 개미놀이 |
(대근육)붕붕카를 밀어요 (소근육) 자동차 전달하기 (대근육)타이어 놀이 (소근육)자동차 끈 끼우기 |
(소근육)매달린 놀잇감을 몸으로 쳐서 움직여요 (대근육)그물망 터널 통과하기 (신체) 교실 선따라 움직이기 (소근육)탱탱볼을 굴리고! 잡고! |
언어영역 |
(읽기/말하기)어떤 느낌인지 말할 수 있어요. (쓰기)움직이면서 끼적여요 (듣기)몸을 부딪쳐서 소리내요 |
(듣기)속닥속닥 작은 소리 (읽기)여러 가지 동물을 함께 보아요. (쓰기)동물 모양 종이 위에 끼적이기 (말하기)동물모자 쓰고 소리내요 |
(듣기)동시 쌩쌩 자동차 (말하기)부릉부릉, 뛰뛰빵빵 소리내요 (읽기)자동차가 나오는 책을 함께 봐요 (쓰기)동요-꼬마자동차 붕붕을 들으면서 끼적이기 |
(읽기)자동차 광고지 보기 (듣기)동시-신호등이 말해요. (말하기)하고 싶은 것을 말해요 (쓰기)붓으로 끼적이기 | |
역할 쌓기 |
(쌓기)블록계단 오르기 인형을 업어줘요 (쌓기)깡통 블록 놀이 (역할)쓱싹쓱싹 청소놀이 |
(쌓기) 레고블록놀이 아기동물 자장! 자장! (쌓기)동물 상자 탑 쌓기 동물 흉내 내요 |
(역할)신호등 놀이 (쌓기) 높이 높이 더 높이! (쌓기) 블록으로 기차 만들기 자동차 안전벨트를 해요 |
(쌓기)고리 쌓기 (역할)놀이집에서 소꿉놀이를 하기 우유팩 기차 길게 연결해요 (역할)동물들을 집까지 데려다 주세요. | |
감각 탐색 |
(미술)전지에 친구 몸 그려 꾸미기 동물 꼬리를 붙여요 소리 나는 자동차 관심 갖기 |
알록달록 동물 동물 퍼즐 맞추기 |
(미술)자동차 발자국 자동차 퍼즐 놀이해요 자석 기차 연결하기 |
소리 나는 자동차 관심 갖기 미숫가루를 타서 흔들어요 울퉁불퉁 자동차 길 | |
실외자유선택활동 |
동물 모자 쓰고 움직여요 뱅글뱅글 리본막대 |
큰 공을 굴려서 돌아오기 풍선 강아지와 함께 산책하기 |
경사로에서 자동차를 굴려요 |
밀면서 걷기 자동차 박스 터널 통과하기 | |
기본생활습관 |
(청결)장난감을 닦아요 |
(예절)주고받을 수 있어요. |
(질서)교사의 도움을 받아 내 사물함에 소지품을 넣어요. |
(절제)움직이는 것들이 있을 때는 조심해요 | |
안전교육 |
모르는 사람이 데려가요 |
손을 깨끗이 씻어요. |
자동차가 지나가요 |
[소방]불이야! 불이야! | |
귀가 및 가정과의 연계 |
몸짓으로 인사를 나누어요 |
몸짓으로 인사를 나누어요 |
발 등 위에서 흔들흔들 |
발 등 위에서 흔들흔들 | |
사회관계증진 |
친구와 함께 끼적여요 친구 따라 흔들 흔들 |
친구와 동물 놀이 가면 속 친구 찾기 |
부릉부릉 함께 타는 자동차 친구에게 양보해요 |
친구 자동차를 밀어줘요 선 따라 손잡고 걸어요 |
\\\\\\\\\\\\\\\\\\\\\\\\\\\\\\\\\\\\\\\\\\\\\\\\\\
파랑반 교육계획안(2세-11월) |
주 제 |
알록달록 가을이에요 |
목 표 |
가을의 날씨 변화를 느끼고 자연현상의 모습에 관심을 갖는다. 주변의 친근한 식물 변화에 자연스럽게 호기심을 가지고 실외활동을 하며 자연환경을 탐색할 수 있다.계절의 변화에 따른 식물변화에 호기심을 가지고 색깔의 다양성에 대한 관심을 통합적으로 경험한다. 색깔에 대한 호기심을 여러 가지 놀이로 확장하며 자연물을 탐색해본다. |
|
주 |
1 주 |
2 주 |
3 주 |
4 주 |
11.04 ~ 11.09 |
11.11 ~ 11.16 |
11.18 ~ 11.23 |
11.25 ~ 11.30 | ||
활동 |
주제 |
가을이예요 |
가을 나들이 |
단풍이 물들어요 |
자연물로 놀이해요 |
등원 및 맞이하기 |
아침에 먹고 온 음식 이야기 하기 |
아침에 먹고 온 음식 이야기 하기 |
어린이집에 올 때 타고 온 교통기관에 대해 이야기 하기 |
어린이집에 올 때 타고 온 교통기관에 대해 이야기 하기 | |
일상적양육 |
식사 및 간식 |
바르게 앉아서 먹을 수 있어요. |
바르게 앉아서 먹을 수 있어요. |
음식을 먹고 난 후, 입가와 제자리에 휴지로 닦아요. |
음식을 먹고 난 후, 입가와 제자리에 휴지로 닦아요. |
낮잠 |
이불과 베게를 사용해요 |
이불과 베게를 사용해요 |
낮잠을 자고 난 후 조용한 놀이를 해요. |
낮잠을 자고 난 후 조용한 놀이를 해요. | |
배변활동 |
"쉬, 응가 하고 싶어요"배변의사를 표현해요 |
"쉬, 응가 하고 싶어요"배변의사를 표현해요 |
낮잠 전,후에 화장실에 다녀와요 |
낮잠 전,후에 화장실에 다녀와요 | |
실내자유선택활동 |
신체영역 |
(소근육)도깨비풀 놀이 (대근육)바람개비가 돌아요 (소근육) 나뭇가지 부러뜨리기 (대근육)낙엽비가 내려요 |
(대근육)낙엽 잡기 (소근육)나뭇가지 연필로 모래위에 그려요 (대근육)나뭇잎처럼 움직여보기 (소근육)국자로 옮겨봐요 |
(대근육)나뭇잎 징검다리 건너기 (소근육)오아시스 꽂기 (소근육)숟가락으로 젤리 옮기기 낙엽 위에서 |
(대근육)술래 따라 하기 (소근육)나뭇가지에 실감기 (대근육)콩 주머니 던지기 (소근육)숟가락으로 열매 옮기기 |
언어영역 |
솔솔 바람놀이 (읽기/듣기)과일 열매 까꿍 카드 (쓰기)열매 모양 종이에 끼적이기 |
(말하기/듣기)나들이 사진 보며 이야기나누기 동화-고미타로의 [가을] (쓰기) 종이/신문지에 끼적이기 |
(쓰기/읽기)나뭇잎에 그림편지 쓰기 (말하기)색깔인형으로 말해요. (듣기)똑같이 울리는 목소리 |
(읽기)자연물(탐색)그림책 나무도 변해요 (쓰기) 모양 종이 위에 끼적거리기 (듣기)바람 소리 듣기 | |
역할/쌓기영역 |
큰 나무, 작은 나무 쌓아보기 낙엽을 청소해요 가을 열매를 이용하여 음식상 차리기 가을동산 꾸미기 |
(쌓기)우드락 블록 무너뜨리기 가을 소풍 놀이 블록 돗자리 만들기 (역할)아가야 산책하자! |
가을 동산 만들기 나뭇잎(단풍잎, 은행잎) 왕관 쓰고 놀이하기 [쌓기.역할] 블록 기차놀이 (역할)소꿉놀이-이만큼 주세요 |
(역할)엄마 아빠가 되어보아요 나무 무늬 블록으로 식탁, 의자 구성하기 (쌓기) 차례대로 넣어요. 열매, 나뭇잎 소꿉놀이 | |
감각/탐색 |
(과학)‘나무타령’나무사진첩 관찰하기 내 짝을 찾아주세요(과일 반쪽 찾기) |
가을 열매 퍼즐 맛있는 과자 목걸이 |
단풍잎(은행잎) 방석 나뭇가지 모양만들기 |
조각 천 염색하기 밤 도토리 짝 짓기 | |
미술영역 |
알록달록 가을 나무 꾸미기 가을 꽃 |
산책 가방 만들기 꿀벌의 여행 밤 송이 |
나뭇잎 왕관 만들기 우드락 판화 |
솔방울에 색깔 입히기 도토리 모빌 | |
음률영역 |
(음률)‘나무타령’ 노래 부르기 열매 마라카스 흔들기 |
노래[오리소풍]에 맞추어 춤추기 '가을은'노래 들으며 표현하기 |
몸으로 나뭇잎 표현하기 나무 악기 연주하기 |
리듬 막대 치기 춤추는 씨앗(큰 북 두드리기) | |
실외놀이 |
가을 바람이 시원해요 여러가지 색과 모양의 낙엽이 있어요 |
여러가지 색과 모양의 낙엽이 있어요 가을 나들이 |
가을 나들이 나뭇가지에 매달린 물체 탐색하기 낙엽 위에서 뛰기 |
동물 인형 목욕 시키기 흙으로 놀아요 | |
기본생활습관 |
(절제) 화장실을 바르게 사용해요 |
(예절) 음식점에 왔어요 |
(청결) 손톱, 발톱을 깨끗이 다듬어요 |
(질서) 신발을 벗어 제자리에 정리할 수 있어요 | |
안전교육 |
모르는 사람이 데려가요. |
손을 깨끗이 씻어요. |
자동차가 지나가요 |
불이야! 불이야! | |
귀가 및 가정과의 연계 |
가을 날씨 이야기하며 귀가하기 |
가을 날씨 이야기하며 귀가하기 |
가족과 함께 공원 나들이 하기 |
가족과 함께 공원 나들이 하기 | |
사회관계증진 |
친구와 나무 만지기 과일 반쪽 친구 찾기 |
친구와 가을 나들이 친구와 낙엽 줍기 |
친구와 낙엽 비 뿌리기 친구와 단풍잎과 은행잎 뒤집기 |
친구와 나무 흉내내기 친구와 씨앗 마라카스 연주하기 |
큰별i어린이집
'공부가 어렵네(수능 학점)' 카테고리의 다른 글
국어 화법·작문, 12분 내 푸는 연습을… 지문 읽으면서 문제 해결해야 (0) | 2013.11.03 |
---|---|
어린이집 영유아 11월 1~4주 조리계획서(레시피) (0) | 2013.11.01 |
2013 성균관대 수시 2차 논술 기출문제 <하> (0) | 2013.11.01 |
2014 수능 답안지 견본 공개 (0) | 2013.11.01 |
수능 건강 유지 성적 UP ‘건강 5계명’ (0) | 2013.11.01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