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기타 자료

평가인증 3차 통합지표 정리 영역1. 보육과정 및 상호작용 중 7) 일상생활

평가인증 3차 통합지표 정리   영역1. 보육과정 및 상호작용 중  7) 일상생활
1) 특별활동을 운영지침에 따라 실시한다.
① 특별활동은 24개월 이상 영유아를 대상으로 희망 영유아에 한해서만 별도로 제공하고 있다.
   - 단 18개월 이상 24개월 미만의 영유아가 24개월 이상의 영유아와 함께 보육을 받는 경우 보호자의 요청과 어린이집 운영위원회의 심의를 거쳐 예외적으로 실시할 수 있음
② 특별활동에 참여하지 않는 영유아를 대상으로 정상적인 일과를 운영하고 있다.
③ 특별활동은 오후에 운영된다.
④ 특별활동에 참여하는 모든 영유아의 부모동의서가 구비되어 있다.

2) 영유아의 일상경험이 편안한 분위기에서 생활화 되도록 격려한다.
① 등원시 영유아를 반갑게 맞이하고 하원시 안정된 분위기에서 귀가지도 한다.
☞ 개별 영유아의 이름을 부르거나 눈 맞춤, 미소로 반갑게 인사를 나눔
☞ 부모와 분리가 어려운 영유아의 경우, 영아가 부모와 편안하게 헤어질 수 있는 순간까지 기다려줌
☞ 일부 영유아가 귀가를 시작하더라도 남아있는 영유아들은 귀가 때 까지 안정된 분위기 속에서 자신의 보호자를 기다릴 수 있도록 함
② 식사와 간식 시간에는 서두르지 않고 안정되고 즐거운 식사 분위기를 조성한다.
☞ 개별 영유아의 연령, 발달수준, 개인차 등을 고려하여 급•간식 지도를 하며, 전반적으로 서두르지 않고 편안하고 즐겁게 식사분위기 조성
☞ (유아) 유아 혼자 먹도록 방치하지 않고, 유아 스스로 먹을 수 있도록 지도(연령, 발달수준고려)
☞ (영아) 수유시 영아의 눈을 맞추고 자연스럽게 대화 시도 등
③ 교사는 영유아의 발달수준을 고려하여 계획된 시간대(급•간식을 전후, 바깥놀이후, 배변후 등)나 필요한 경우에 영유아가 스스로 씻고 닦는 경험을 할 수 있도록 안내한다.
☞ 교사는 씻고 닦는 과정에서 영유아의 옷이 젖었을 때 귀찮아하거나 눈치를 주지 않고 옷을 갈아입도록 안내하거나 갈아 입혀줌
☞ 씻고 닦는 과정에서 긍정적인 분위기를 조성
☞ 교사가 본을 보여서 자연스럽게 습득될 수 있도록 유도
☞ 일과 중에 교사도 영유아와 함께 자주 손을 씻어 영유아르 ㄹ위생적으로 보살피고 모범을 보여줌으로써 영유아들이 청결한 생활습관을 형성하도록 지도함
④ 교사는 영유아의 연령(월령)과 준비 정도, 개인차를 고려하여 배변경험이 개별적으로 일관되게 이루어지도록 지도한다.
☞ (유아) 화장실 사용시 유아별 준비정도를 고려하여 도움을 제공.
         청결습관형성 및 올바른 화장실 사용방법(기다리기, 옷벗기, 용변보기 뒤처리하기, 손씻기, 물 잠그기 등)을 몸에 익혀 자신감을 키울수 있도록 지도
☞ (영아) 배변 훈련에 개인차기 있으므로 긍정적인 배변 경험이 되도록 가정과 연계하여 일관성 있게 지도, 기저귀 갈이 진행시 영아와 눈을 맞추고 대화를 시도등
⑤ 영유아의 개별적 특성에 맞게 편안하게 잠들 수 있는 환경과 분위기를 조성한다.
☞ 만 3세 이하의 종일반 영유아는 일과 중 반드시 낮잠시간을 계획, 실행
   - 만4세 이상 유아는 필요시 낮잠 (또는 휴식) 시간을 운영함
☞ 편안하게 잠들 수 있는 환경과 분위기 조성
   - 편안한 복장, 보육실 채광 및 조명 조절 등
☞  개별적인 영유아의 낮잠 습관 수용 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