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기타 자료

평가인증 정리 영역1. 보육과정 및 상호작용 중 6) 평가

평가인증 영역1. 보육과정 및 상호작용 중   6) 평가

1) 영유아의 행동을 객관적으로 관찰•기록한다
① 놀이, 활동, 일상생활에서 개별 영우아의 반응과 행동을 객관적으로 관찰하여 기록한다.
☞ 영유아별로 놀이와 활동, 일상생활 모두 포함하여 관찰
☞ 일상적 양육 및 기본생활습관(급,간식, 낮잠, 배변등) 실내외 놀이 및 보육활동이 골고루 관찰 기록되어 있음
② 영유아의 반응과 행동에 대한 관찰이 일회성이 아니라 주기적으로 이루어진다.
☞ (유아)월 1회 이상 / (영아) 월 2회 이상
☞ 기록 확인자료 :  영유아 관찰 기록물
③ 영유아의 변화과정을 파악할 수 있도록 관찰기록 외에 활동결과물 등 추가적인 정보를 수집한다.
☞ (유아) 불록으로 구성한 입체물을 촬영한 사진, 언어 및 음률활동 동영상, 미술활동 결과물 등 다양한 방법을 통해서 추가적인 정보를 두가지 이상 수집하고 있음
☞ (영아) 끼적이기 한 종이,키와 몸무게를 잰 측정치, 신체 언어나 음률활동에 참여하는 동영상 종이벽돌로 쌓기놀이 하는 사진 등 두기지 이상 다양하게 수집하고 있음
☞ (장애아전문) 장애영유아의 활동결과물 분석, 일화기록, 사진 및 동영상 자료 분석 등/ 부모와 전화, 알림장, 개별면담 등/ 교직원간 정보를 공유하는 사례회의 결과
☞ 기록확인자료 :  영유아 관찰기록물 외 수집결과물
2) 보육과정 목표와 내용을 준거로 영유아의 발달특성과 변화를 평가한다.
① 수집한 평가 자료를 활용하여 영유아의 발달툭성과 변화의 정도를 기술하고 있다
☞ 영유아 관찰기록, 놀이나 활동을 통해 나타난 결과물, 표준화도니 검사 등의 수집된 자료를 활용하여 종합적으로 분석(변화 과정 기술)
② 영유아 평가는 보육과정의 영역별 목표, 내용범주 및 세부내용을 준거로 한다.
☞ 영유아의 발달 특성 및 변화에 대해 표준보육관정의 영역별 목표와 내용을 준거로 하여 평가한 기록이 있음
③ 영유아의 발달 변화의 정도를 연2회 이상 기록한다.
☞ 기록 확인 자료 : 영유아 평가 기록물
3) 영유아 평가결과를 보육과정 편성 및 운영에 반영하고, 부모면담의 자료로 활용한다.
① 영유아 평가결과를 활동내용 선정, 환경구성, 교수전략, 상호작용 방법등에 반영한 근거가 있다.
☞ 보육계획안을 작성할 때 영유아의 개인차를 적절히 반영하기 위해 영유아의 개별적인 평가결과를 반영하고, 이에 대한 근거가 잇음
☞ 기록확인자료 : 보육일지, 관찰일지 등
② 영유아 평가결과에 대해 부모와 의사소통한 자료(근거)가 있다.
☞ 영유아에 대한 부모의 이해를 증진시키기 위해 영유아 발달 수준과 특성, 변화 정도등 영유아 평가 결과를 부모와 공유한 기록이 있음
☞ 기록 확인 자료; 부모면담기록(※ 기록확인이 어려운 경우에 한해 면담으로 확인)

※정리 필요

4) 보육과정 운영에 대한 평가를 실시하고, 그 결과를 다음 계획안에 반영한다.
① 보육과정 운영에 대한 주기적인 평가를 실시하고 있다.
☞ 각 반별 보육일지에 일일(또는 주간) 보육내용의 실행과 평가가 기록되어 있음
-일과 운영에 대한 총평이 기록되어 있으며, 이때 일부 활동의 평가가 포함됨
☞ 보육과정 평가시 고려사항
-활동과 자료는 영유아의 발달과 학습에 적절한 수준이었는가?
-교수학습방법은 영유아의 흥미와 활동 특성에 적합하였는가?
-하루 일과 (또는 주간) 활동 종료, 시간 배정은 적절하였는가?
-하루 일과(또는 주간)의 보육내용 중 수정 보완해야 하는 것은 무엇인가?등
② 보육과정 운영에 대한 평가결과를 다음 계획안 작성에 반영하고 있다.
☞ 기록 확인자료 :  보육일지, 연간, 월간(또는 주간), 일일 보육계획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