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기타 자료

영역1. 보육과정 및 상호작용 중 5) 영유아 간 상호작용시 교사 역할

영역1. 보육과정 및 상호작용 중 5) 영유아 간 상호작용시 교사 역할

1) 교사는 영유아가 일상에서 또래와 긍정적 상화작용을 하도록 격려한다.

교사는 영유아의 의사소통 능력이나 발달 수준 등을 고려하여 또래와의 긍정적 상호작용을 할 기회를 자연스럽게 제공한다.

교사는 영유아 간 긍정적 상호작용이 관찰될 때 이에 대해 칭찬하거나 격려한다.

교사는 영유아의 서로 다툼(생각,행동, 모습)을 인정하는 태도를 보이고 이를 영유아에게 설명한다.

2) 교사는 영유아가 자신의 의견이나 생각을 또래에게 말로 표현하도록 격려한다.

교사는 영유아의 언어발달 수준을 고려하여 자신의 의견이나 생각을 말로 표현할 수 있도록 도움을 준다.

영아의 경우 비언어적 의사소통도 격려하며 교사가 언어적으로 표현해줌

) 00의 생각은 어떤지 물어볼까?

00tt를 보고 웃고 있네, 서로 안녕 인사해볼까?

3) 교사는 영유아가 적절한 약속과 규칙을 알고 지킬수 있도록 격려한다.

영유아의 연령과 발달 수준에 적합한 최소한의 약속과 규칙이 있다.

어린이집과 보육실 생활중 안전에 문제가 되는 사항을 영유아 입장에서 약속과 규칙으로 함께 정하고 이를 자율적으로 지키도록 지도함

) 흥미영역에서 지켜야 하는 약속을 그림이나 글로 표현하거나 특정 음악으로 정리시간 안내하기등

교사는 영유아가 약속과 규칙을 자율적으로 지켜가도록 일상에서 반복적이고 일관되게 격려한다.

4) 교사는 영유아 간 다툼이나 문제가 발생하지 않도록 환경을 마련하고, 발생시 적절히 개입한다.

교사는 영유아 간 다툼이나 문제 상황이 발생하지 않도록 활동자료나 공간을 충분히 확보한다.

여러 가시 상황을 고려하여 영유아가 사용할 놀잇감을 충분히 마련하여 다툼이 일어나지 않도록 함

특히 영아의 경우 좋아하는 놀잇감을 영아 수만큼 모양, , 크기가 똑같은 것으로 구비

교사는 놀이의 진행과정이나 활동참여 영유아 수에 따라 흥미영역공간을 융통적으로 조정하여 각 흥미영역에서 이루어지고 있는 영유아의 놀이나 활동을 위한 공간을 충분히 마련함

영유아 간 다툼이나 문제 상황이 발생했을 경우, 연령에 적합하게 적절히 개입한다.

(유아) 교사는 먼저 유아에게 스스로 문제를 해결 할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고, 피룡한 경우 대안 제시

) 00이는 bb이가 하는 말을 들었지? tt이도 어떤 생각을 하는지 00에게 말해줄 수 있겠니?

00이가 만약에 bb라면 bb이는 어떤 느낌일까?

(영아) 교사는 문제 상황에 적절히 개입하여 영아들의 감정을 수용하고, 영아가 이해할 수 있도록 영아의 행동에 대해 설명한다.

) 00이가 bb의 놀이감을 가져가서 화가 났구나 다음번에는 bb야 이것 가져가도 돼? 라고 물어볼수 있겠어? 그러면 bb이도 화가 나지 않고 같이 재미있게 놀이를 할 수 있을 것 같아 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