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역1. 보육과정 및 상호작용 중 5) 영유아 간 상호작용시 교사 역할
1) 교사는 영유아가 일상에서 또래와 긍정적 상화작용을 하도록 격려한다.
① 교사는 영유아의 의사소통 능력이나 발달 수준 등을 고려하여 또래와의 긍정적 상호작용을 할 기회를 자연스럽게 제공한다.
② 교사는 영유아 간 긍정적 상호작용이 관찰될 때 이에 대해 칭찬하거나 격려한다.
③ 교사는 영유아의 서로 다툼(생각,행동, 모습)을 인정하는 태도를 보이고 이를 영유아에게 설명한다.
2) 교사는 영유아가 자신의 의견이나 생각을 또래에게 말로 표현하도록 격려한다.
① 교사는 영유아의 언어발달 수준을 고려하여 자신의 의견이나 생각을 말로 표현할 수 있도록 도움을 준다.
※ 영아의 경우 비언어적 의사소통도 격려하며 교사가 언어적으로 표현해줌
예) 00의 생각은 어떤지 물어볼까?
00가 tt를 보고 웃고 있네, 서로 안녕 인사해볼까? 등
3) 교사는 영유아가 적절한 약속과 규칙을 알고 지킬수 있도록 격려한다.
① 영유아의 연령과 발달 수준에 적합한 최소한의 약속과 규칙이 있다.
☞ 어린이집과 보육실 생활중 안전에 문제가 되는 사항을 영유아 입장에서 약속과 규칙으로 함께 정하고 이를 자율적으로 지키도록 지도함
예) 흥미영역에서 지켜야 하는 약속을 그림이나 글로 표현하거나 특정 음악으로 정리시간 안내하기등
② 교사는 영유아가 약속과 규칙을 자율적으로 지켜가도록 일상에서 반복적이고 일관되게 격려한다.
4) 교사는 영유아 간 다툼이나 문제가 발생하지 않도록 환경을 마련하고, 발생시 적절히 개입한다.
① 교사는 영유아 간 다툼이나 문제 상황이 발생하지 않도록 활동자료나 공간을 충분히 확보한다.
☞ 여러 가시 상황을 고려하여 영유아가 사용할 놀잇감을 충분히 마련하여 다툼이 일어나지 않도록 함
※ 특히 영아의 경우 좋아하는 놀잇감을 영아 수만큼 모양, 색, 크기가 똑같은 것으로 구비
☞ 교사는 놀이의 진행과정이나 활동참여 영유아 수에 따라 흥미영역공간을 융통적으로 조정하여 각 흥미영역에서 이루어지고 있는 영유아의 놀이나 활동을 위한 공간을 충분히 마련함
② 영유아 간 다툼이나 문제 상황이 발생했을 경우, 연령에 적합하게 적절히 개입한다.
☞ (유아) 교사는 먼저 유아에게 스스로 문제를 해결 할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고, 피룡한 경우 대안 제시
예) 00이는 bb이가 하는 말을 들었지? tt이도 어떤 생각을 하는지 00에게 말해줄 수 있겠니?
00이가 만약에 bb라면 bb이는 어떤 느낌일까?
☞ (영아) 교사는 문제 상황에 적절히 개입하여 영아들의 감정을 수용하고, 영아가 이해할 수 있도록 영아의 행동에 대해 설명한다.
예) 00이가 bb의 놀이감을 가져가서 화가 났구나 다음번에는 bb야 이것 가져가도 돼? 라고 물어볼수 있겠어? 그러면 bb이도 화가 나지 않고 같이 재미있게 놀이를 할 수 있을 것 같아 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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