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능 D-50] 과학탐구 마무리 학습
추석 연휴 첫 날인 18일로 올해 수능이 정확히 50일 앞으로 다가왔다. 시중에 국·영·수 마무리 전략은 많이 나와 있지만, 많은 수험생들이 어려움을 겪곤 하는 탐구 영역의 마무리 전략에 대해 조언하는 내용은 적다. 이치우 비상교육 입시평가연구실장의 도움으로 사회탐구 영역의 수능 마무리 학습 전략을 정리해 본다.
◆기출 문항 분석 : 실제 문제 및 모의평가 기출 문항을 완벽하게 분석·정리하라!
기출 문제를 분석하는 것은 수능 마무리 학습 준비의 기본이다. 기출 문제를 분석해 보면 최근 수능에서는 기출 문제의 자료가 응용·변형되어 출제되는 경향이 있음을 알 수 있다. 문제의 유형은 거의 변함이 없으므로 기출 문제를 분석하면 수능에 대한 감각을 익히는 데 큰 도움이 될 것이다.
2014 수능은 새로운 교육 과정이 적용되므로 개정 교육 과정이 반영된 예비 시행을 비롯하여 2012년도에 시행된 시험과 2013년도에 시행된 교육청 및 평가원 기출 문항을 중심으로 분석을 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문항을 분석할 때에는 유형과 난이도, 자료 제시의 형태 등을 꼼꼼히 분석하여 정리하도록 하자.
특히 교육 과정이 바뀌면서 새롭게 추가된 내용은 기출 문항이 거의 없으므로 실제 수능에서 어떤 방식으로 출제될지 예측하기가 매우 어려울 것이다. 따라서 이러한 부분에 대해서는 교과 개념을 철저히 학습한 후에 앞으로 접하게 되는 문항들을 최대한 많이 풀어보아야 한다. 출제 빈도가 높은 부분은 반복 학습을 철저히 하고, 고난도 문제가 출제되는 단원은 깊이 있는 학습을 하자.
◆교과서 학습 : 교과서를 철저히 학습하라!
최근 수능에서는 기본 교과 개념을 이해하고 있다면 쉽게 해결할 수 있는 문항들이 증가하고 있다. 또한 2014 수능부터 교과 중심 출제가 강화됨에 따라 교과서의 개념 및 내용 학습을 철저히 하는 것이 중요하다.
처음 학습할 때 개념을 바르게 익히지 않으면 바로잡기가 어려워 틀렸던 문제를 계속 틀리는 실수를 저지르기 쉬우므로 과학적 원리를 바탕으로 학습하도록 하자. 이미 학습한 내용들은 다시 한 번 정리해 보고 반복 학습하는 것이 좋겠다. 그 후에 EBS 교재 등을 참고하여 학습 내용의 흐름을 정확히 파악하자.
자신이 가진 교과서를 모두 학습한 후에는 가능하다면 다른 출판사의 교과서도 살펴보기를 권한다. 내용은 대부분 비슷하지만 세부적인 부분에서 설명이 더 쉽게 잘 되어 있거나, 자신이 학습한 교과서에서는 가볍게 다룬 내용이 자세하게 설명된 경우들이 있으므로 부족한 부분의 학습에 도움이 될 것이다.
◆자료 분석 능력 : 자료를 분석·해석하는 연습을 하라!
교과서를 학습할 때 교과 개념 학습에 치중한 나머지 실험·탐구 자료를 학습하지 않고 지나치는 경우가 많은데 과학탐구에서는 다양한 자료를 해석 및 분석하는 문항과 실험, 탐구 활동의 설계 및 수행 과정에 대한 문항이 많이 출제되므로 학습 내용과 관련하여 제시되는 표·그래프·그림·사진 등의 자료와 실험·탐구 내용을 유심히 살펴보아야 한다. 2014 수능을 대비할 수 있는 기출 문항이 많지 않으므로 자료가 어떤 형태로 수능에 반영될지를 예측하면서 학습하면 도움이 될 것이다.
또한 고득점을 하기 위해서는 새로운 유형의 자료를 제시한 문항에 대한 대비가 필요하다. 최근 출제 경향을 살펴보면 기출 자료를 재구성한 자료들이 많이 출제되므로 기출 자료를 정리하여 학습하고, 추가로 다양한 유형의 자료들을 접하여 자료가 변형되어 출제되더라도 당황하지 않도록 철저히 준비하여야 한다. 탐구 실험의 경우 직접 해 본다는 생각으로 방법과 순서를 차근차근 이해하도록 하고, 관련 개념도 연관 지어 학습해 두도록 하자.
◆실생활 관련 이슈 : 실생활과 관련된 소재와 이슈가 되는 과학적 내용에 관심을 가지라!
최근 수능에서는 실생활과 관련된 소재가 문항으로 구성되기도 하고, 과학적으로 이슈가 되는 내용은 과학 관련 논술의 주제로 사용되기도 한다. 따라서 과학 관련 기사나 뉴스에 관심을 갖고 교과 개념과의 연관성을 학습하는 것이 좋겠다. 아울러 교과 개념과 연관된 신문 기사 등을 스크랩하여 학습 자료로 활용하는 것도 효과적인 학습 방법이 될 것이다.
[출처-머니투데이]
◆기출 문항 분석 : 실제 문제 및 모의평가 기출 문항을 완벽하게 분석·정리하라!
기출 문제를 분석하는 것은 수능 마무리 학습 준비의 기본이다. 기출 문제를 분석해 보면 최근 수능에서는 기출 문제의 자료가 응용·변형되어 출제되는 경향이 있음을 알 수 있다. 문제의 유형은 거의 변함이 없으므로 기출 문제를 분석하면 수능에 대한 감각을 익히는 데 큰 도움이 될 것이다.
2014 수능은 새로운 교육 과정이 적용되므로 개정 교육 과정이 반영된 예비 시행을 비롯하여 2012년도에 시행된 시험과 2013년도에 시행된 교육청 및 평가원 기출 문항을 중심으로 분석을 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문항을 분석할 때에는 유형과 난이도, 자료 제시의 형태 등을 꼼꼼히 분석하여 정리하도록 하자.
특히 교육 과정이 바뀌면서 새롭게 추가된 내용은 기출 문항이 거의 없으므로 실제 수능에서 어떤 방식으로 출제될지 예측하기가 매우 어려울 것이다. 따라서 이러한 부분에 대해서는 교과 개념을 철저히 학습한 후에 앞으로 접하게 되는 문항들을 최대한 많이 풀어보아야 한다. 출제 빈도가 높은 부분은 반복 학습을 철저히 하고, 고난도 문제가 출제되는 단원은 깊이 있는 학습을 하자.
◆교과서 학습 : 교과서를 철저히 학습하라!
최근 수능에서는 기본 교과 개념을 이해하고 있다면 쉽게 해결할 수 있는 문항들이 증가하고 있다. 또한 2014 수능부터 교과 중심 출제가 강화됨에 따라 교과서의 개념 및 내용 학습을 철저히 하는 것이 중요하다.
처음 학습할 때 개념을 바르게 익히지 않으면 바로잡기가 어려워 틀렸던 문제를 계속 틀리는 실수를 저지르기 쉬우므로 과학적 원리를 바탕으로 학습하도록 하자. 이미 학습한 내용들은 다시 한 번 정리해 보고 반복 학습하는 것이 좋겠다. 그 후에 EBS 교재 등을 참고하여 학습 내용의 흐름을 정확히 파악하자.
자신이 가진 교과서를 모두 학습한 후에는 가능하다면 다른 출판사의 교과서도 살펴보기를 권한다. 내용은 대부분 비슷하지만 세부적인 부분에서 설명이 더 쉽게 잘 되어 있거나, 자신이 학습한 교과서에서는 가볍게 다룬 내용이 자세하게 설명된 경우들이 있으므로 부족한 부분의 학습에 도움이 될 것이다.
◆자료 분석 능력 : 자료를 분석·해석하는 연습을 하라!
교과서를 학습할 때 교과 개념 학습에 치중한 나머지 실험·탐구 자료를 학습하지 않고 지나치는 경우가 많은데 과학탐구에서는 다양한 자료를 해석 및 분석하는 문항과 실험, 탐구 활동의 설계 및 수행 과정에 대한 문항이 많이 출제되므로 학습 내용과 관련하여 제시되는 표·그래프·그림·사진 등의 자료와 실험·탐구 내용을 유심히 살펴보아야 한다. 2014 수능을 대비할 수 있는 기출 문항이 많지 않으므로 자료가 어떤 형태로 수능에 반영될지를 예측하면서 학습하면 도움이 될 것이다.
또한 고득점을 하기 위해서는 새로운 유형의 자료를 제시한 문항에 대한 대비가 필요하다. 최근 출제 경향을 살펴보면 기출 자료를 재구성한 자료들이 많이 출제되므로 기출 자료를 정리하여 학습하고, 추가로 다양한 유형의 자료들을 접하여 자료가 변형되어 출제되더라도 당황하지 않도록 철저히 준비하여야 한다. 탐구 실험의 경우 직접 해 본다는 생각으로 방법과 순서를 차근차근 이해하도록 하고, 관련 개념도 연관 지어 학습해 두도록 하자.
◆실생활 관련 이슈 : 실생활과 관련된 소재와 이슈가 되는 과학적 내용에 관심을 가지라!
최근 수능에서는 실생활과 관련된 소재가 문항으로 구성되기도 하고, 과학적으로 이슈가 되는 내용은 과학 관련 논술의 주제로 사용되기도 한다. 따라서 과학 관련 기사나 뉴스에 관심을 갖고 교과 개념과의 연관성을 학습하는 것이 좋겠다. 아울러 교과 개념과 연관된 신문 기사 등을 스크랩하여 학습 자료로 활용하는 것도 효과적인 학습 방법이 될 것이다.
[출처-머니투데이]
'공부가 어렵네(수능 학점)' 카테고리의 다른 글
[수능] 수준별로 본 마무리 학습 ② 중위권 수험생 (0) | 2013.09.24 |
---|---|
[수능] 수준별로 본 마무리 학습 ① 상위권 수험생 (0) | 2013.09.24 |
[수능] 사회탐구 마무리 학습 (0) | 2013.09.24 |
‘입시와 논술’ ⑤ 6월 평가원 이후 수시논술대비 전략 및 프로그램 (0) | 2013.09.23 |
‘입시와 논술’ ④ 2013 연고대 수시논술 합격생 인터뷰 및 합격비결 (0) | 2013.09.23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