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월 월간 교육계획안
0세 4월 교육계획안(0세-4월) |
주 제 |
낯설어요2 |
목 표 |
교사와 활발하게 상호작용하며 안정적인 애착을 형성한다.교사와 친밀감을 형성하고, 어린이집 생활에 안정적으로 적응한다. 어린이집의 공간과 우리반에 익숙해지고 즐겁게 생활한다. 선생님과 친구들, 하루 일과에 적응하고 익숙해지며 편안하고 즐겁게 생활한다. |
주 |
1 주 |
2 주 |
3 주 |
4 주 | |
04.01 ~ 04.06 |
04.08 ~ 04.13 |
04.15 ~ 04.20 |
04.22 ~ 04.27 | ||
활동 |
주제 |
선생님과 놀아요1 |
선생님과 놀아요2 |
익숙해졌어요1 |
익숙해졌어요2 |
등원 및 맞이하기 |
엄마와 선생님이 인사해요 |
엄마와 선생님이 인사해요 |
인사할 때 옹알이 소리를 내며 인사를 해요. |
인사할 때 옹알이 소리를 내며 인사를 해요. | |
일상적양육 |
수유 및 이유식 |
선생님에게 안겨 우유를 먹어요 |
선생님에게 안겨 우유를 먹어요 |
숟가락으로 이유식 먹기 |
숟가락으로 이유식 먹기 |
낮잠 및 휴식 |
매트에 누워보자, 쿨쿨 |
매트에 누워보자, 쿨쿨 |
토닥 토닥 스르르 |
토닥 토닥 스르르 | |
기저귀 갈기 |
기저귀 가는 곳으로 가 보아요 |
기저귀 가는 곳으로 가 보아요 |
기저귀 갈며 눈 마주쳐요 |
기저귀 갈며 눈 마주쳐요 | |
실내자유선택활동 |
신체 움직임 |
(소근육)도리도리 (대근육)와르르 무너졌다 (대근육)배게 언덕 오르기 (소근육)꾹꾹 손가락 찍기 |
(소근육)짝짜꿍 손뼉놀이 (대근육)신나게 발로 차요 (대근육)길고, 짧게 기어가요 (소근육)따르릉 따르릉 발전화 |
(소근육)찰찰 흔들어요 (대근육)뒤뚱뒤뚱 걸어요 (대근육)선생님이 밀어주는 자동차 (소근육)모빌을 잡아요 |
(대근육)우리 아기 잡았다 (소근육)얼굴 마사지 (대근육)노래 소리에 맞추어 몸을 흔들어요. (소근육)후~ 바람놀이 |
언어영역 |
(읽기)소리나는 동화책 (듣기)선생님 무릎 도서관 (말하기)딩동! 누구세요? (쓰기)쓰기도구 작은 색연필 탐색하기 |
(말하기)선생님과 옹알이해요 (듣기) 선생님이 들려주는 노래 (쓰기)마음껏 긁적여요 (읽기)그림책 속에 누가 있을까? |
(듣기)내 옹알이를 들어요 (말하기)똑똑똑! (읽기) 친구 사진책 보기 (쓰기)사진 위에 매직으로 끼적이기 |
(말하기)손 흔들어 안녕! (듣기)하하하 호호호 (읽기) 동화- 잡아보아요 함께 읽어요. (쓰기)파란 비닐에 친구와 함께 끼적이기 | |
탐색영역 |
소리가 나요 촉감 발바닥 걷기 신기한 요술병 |
쏘옥! 끼우기 없어졌다! 나타났다! 선생님 노랫소리가 좋아요 |
여기가 우리반이에요 교실아 안녕! 어느 손에 있지? |
어디있나, 까꿍! 손수건 까꿍놀이 (미술) 토끼 모자 스티커 붙이기 | |
실외자유선택활동 |
화초에 물주기 물을 따라가요. 유모차 나들이 |
붕붕차 타기 까꿍 00야 어디 있니? 따뜻한 나들이 |
화초에 물주기 모래를 만져요 공원을 산책해요. |
선생님이 나를 따라와요. 돗자리 깔고 눕거나 앉아서 놀아요. 우산으로 그늘 만들기 | |
기본생활습관 |
(예절)선생님과 웃으며 만나요 |
(질서) 순서대로 잡아요 |
(청결) 손을 깨끗이 씻어요 |
(청결)놀잇감을 입에 넣지 않기 | |
안전교육 |
[실종유괴예방]손을 꼭 잡아요. |
[약물오남용예방]장난감을 입에 넣지 않아요. |
[재난대비]모래 바람이 불어요. |
[소방]불이야! 불이야! | |
귀가 및 가정과의 연계 |
엄마를 반갑게 만나요 |
엄마를 반갑게 만나요 |
엄마와 손을 잡고 집에 가요 |
엄마와 손을 잡고 집에 가요 | |
사회관계증진 |
친구들의 목소리를 들어요. 꼭 안아줘요. |
선생님과 박수치며 인사해요. 친구를 쓰다듬어 주세요 |
친구와 손바닥 대보기 친구 입에 쏘옥! |
○○, 어디있나 친구와 손잡고 노래부르기 |
1세 4월 교육계획안(1세-4월) |
주 제 |
새로운 것이 낯설어요2 |
목 표 |
우리 반에 있는 다양한 놀잇감에 호기심을 가지고 탐색하며 즐겁고 편안한 생활을 한다. 어린이집 실외 공간에 관심을 가지고 탐색한다. 주변환경에 관심을 갖고 다양한 자연현상에 관심을 가지며 어린이집 생활에 적응한다. 어린이집의 실내외 공간과 우리반, 선생님과 친구들, 하루일과에 익숙해지며 안정적으로 적응한다. |
주 |
1 주 |
2 주 |
3 주 |
4 주 | |
04.01 ~ 04.06 |
04.08 ~ 04.13 |
04.15 ~ 04.20 |
04.22 ~ 04.27 | ||
활동 |
주제 |
우리 반에 무엇이 있을까요?2 |
밖으로 나가 보세요1 |
밖으로 나가 보세요2 |
익숙해졌어요 |
등원 및 맞이하기 |
전날 가정에서의 영아의 일상에 대해 듣기 |
전날 가정에서의 영아의 일상에 대해 듣기 |
친구들에게 안녕 인사해요 |
친구들에게 안녕 인사해요 | |
일상적양육 |
식사 및 간식 |
자리에 앉아서 먹어요 |
자리에 앉아서 먹어요 |
먹어보지 않은 반찬을 먹어보아요 |
먹어보지 않은 반찬을 먹어보아요 |
낮잠 |
엄마, 아빠 목소리를 들으며 자요 |
엄마, 아빠 목소리를 들으며 자요 |
자기 이불과 베개를 찾을 수 있어요. |
자기 이불과 베개를 찾을 수 있어요. | |
기저귀갈이/배변활동 |
내 서랍장을 찾아요 |
내 서랍장을 찾아요 |
기분좋게 기저귀를 갈아요 |
기분좋게 기저귀를 갈아요 | |
실내자유선택활동 |
신체 |
(소근육) 신문지 찢기놀이 (대근육)상자 끌차를 끌어요 (대근육)매트 위에서 몸을 ‘뒹굴 뒹굴’ (소근육)붙었다 떼었다. |
(대근육)낮은 계단을 오르고 내려요 (소근육)통 속에 양말을 넣어요 (소근육)방울 달고 통통통 (대근육)출렁출렁 조심조심 물 나르기 |
(대근육)양팔을 벌려 움직여요 (대근육)보자기 놀이 (소근육)마카로니 담아보기 (소근육)뿅뿅이 옮기기 |
(대근육)칙칙폭폭 기차놀이 (소근육) 여러 가지 병뚜껑 열어보기 (대근육)바구니 위에 공 나르기 (소근육)미끄럼 까꿍놀이 |
언어영역 |
(듣기)엄마, 아빠 목소리를 들어요 (읽기) ‘사과가 쿵’을 함께 읽어요. (말하기)놀이하는 사진을 보아요 (쓰기) 동글동글 동그랗게 |
(말하기)나랑 바꿔서 놀자 (쓰기) 색연필로 긁적거리기 (듣기)○○의 외투는 어디 있을까? (읽기)동화책을 제자리에 |
(읽기) 내가 놀이하고 있는 사진보기 (쓰기)큰 종이에 끼적여요 (듣기)내가 좋아하는 그림책 (말하기)여기야 여기 |
(읽기) 우리반 그림책 (듣기)선생님이 읽어 주는 동화 듣기 (말하기) 선생님과 손인형 놀이 (쓰기) 다양한 쓰기도구 탐색하기 | |
역할 쌓기 |
블록방석에서 놀아요 그릇에 음식을 담아요 놀잇감을 바구니에 담아 보아요 |
(역할)엄마 손가락 약속 꽃그림 블록을 길게 연결해요 (쌓기) 높이 높이 더 높이! |
아기 인형을 유모차에 태워주세요. (역할)신문지 이불놀이 |
(역할)나는야 요리사 맛있게 냠냠냠 (역할) 침대에 눕혀 아기 재우기 놀이 | |
감각 탐색 |
찾아라 찾아라 바르게 가지고 놀아요. 물을 만져요 인사 노래 부르기 자유롭게 그리기 |
신문지 찢기 내 신발을 찾아요 비밀 상자 열어보기 비닐 소리를 탐색해요 (수/조작)내 가방과 내 이름 선생님과 함께 춤춰요 |
막대로 두드려 보아요 입술찍기 (과학)알록 달록 세상을 보아요 정리 노래 부르기 색깔 스카프를 흔들어요 |
(수/조작)내 가방과 내 이름 모양 색종이로 꾸미기 (수/조작)컵으로 쭈욱, 쭈욱 (수/조작) 크기대로 놓아보기 약속 노래 부르기 | |
창의적 표현 |
미끄럼틀을 타요 실외놀이터를 산책해요 |
실외놀이터를 산책해요 굴러가는 공을 잡아요 나무그늘에서 돗자리 깔고 누워보기 |
실외놀이터 놀이기구 교사와 함께 타기 미끄럼틀을 타요 |
나무그늘에서 돗자리 깔고 누워보기 나무그늘아래에서 노래를 불러 봐요 공원으로 산책을 가요 | |
실외자유선택활동 |
내 서랍, 내 얼굴이 있어요 |
(청결) 손을 깨끗이 씻을 수 있어요 |
내 물건을 정리해요 |
(절제) 기분 좋게 편안히 잠을 자고 깰 수 있어요 | |
기본생활습관 |
[실종유괴예방]손을 꼭 잡아요. |
[약물오남용예방]장난감을 입에 넣지 않아요. |
[재난대비] 모래 바람이 불어요. |
[소방]불이야! 불이야! | |
안전교육 |
반갑게 만나요 |
반갑게 만나요 |
선생님과 인사해요 |
선생님과 인사해요 | |
귀가 및 가정과의 연계 |
같이 쌓아볼래? 친구들은 무엇을 하며 놀까? |
친구 자동차 태워주기 내 친구 신발, 여기있네! |
친구를 쓰다듬어 주세요. 친구와 함께 블록 길을 따라 걸어보기 |
친구 이름 붙이기 친구와 함께 그림 그리기 | |
사회관계증진 |
선생님과 토닥 토닥 |
선생님이 있다, 없다 까꿍놀이 |
친구들은 무엇을 하며 놀까? |
친구와 함께 정리해요. |
큰별i어린이집
2세 4월 교육계획안(2세-4월) |
주 제 |
어린이집이 좋아요 2 |
목 표 |
우리 교실에 있는 다양한 놀잇감에 호기심을 가지고 주도적으로 탐색할 수 있다.다양한 놀잇감에 흥미를 가지고 균형있게 경험하며 스스로 탐색하며 즐거운 생활을 할 수 있다. 어린이집 실내외 공간과 우리반에 익숙해지고, 하루일과에 적응하며 편안한 하루를 보낼 수 있다. 안정적으로 적응하며 다양한 놀이에 참여하고, 안전하게 놀이할 수 있다. |
주 |
1 주 |
2 주 |
3 주 |
4 주 | |
04.01 ~ 04.06 |
04.08 ~ 04.13 |
04.15 ~ 04.20 |
04.22 ~ 04.27 | ||
활동 |
주제 |
재미있는 놀잇감 |
내가 좋아하는 놀잇감 |
편안하게 지내요 |
안전하게 놀아요 |
등원 및 맞이하기 |
엄마, 아빠와 함께 손잡고 교실을 둘러보기 |
엄마, 아빠와 함께 손잡고 교실을 둘러보기 |
선생님과 인사 나누고 교실 둘러보기 |
선생님과 인사 나누고 교실 둘러보기 | |
일상적양육 |
식사 및 간식 |
간식 먹기 전 손씻기 |
간식 먹기 전 손씻기 |
식사하기 전 손 씻기 |
식사하기 전 손 씻기 |
낮잠 |
자장가를 들으며 잠자기 |
자장가를 들으며 잠자기 |
낮잠 동화 들으며 낮잠자기 |
낮잠 동화 들으며 낮잠자기 | |
배변활동 |
배변 후 '쉬 했어요' 표현하기 |
배변 후 '쉬 했어요' 표현하기 |
배변 후 '응가 했어요'표현하기 |
배변 후 '응가 했어요'표현하기 | |
실내자유선택활동 |
신체영역 |
(대근육)큰 공 굴리기 (소근육)손바닥 맞추기 (대근육)짝꿍 체조 (소근육)마음대로 종이접기 |
(대근육)놀잇감 사진 볼링 (소근육)모루에 방울달기 (소근육)모양 상자 끼우고 빼기 (대근육)실내 미끄럼 놀이 |
(소근육)털실 공을 굴려요 (대근육)곰돌이 과녁 맞추기 (대근육)어린이집 붕붕카 (소근육) 모양 구슬 옮기기 |
(대근육)북소리 들으며 걷기 (소근육)뚝딱 뚝딱 망치놀이 (대근육)길따라 걸어요 (소근육)친구와 스티커 놀이 |
언어영역 |
(말하기)내가 제일 좋아하는 놀이 (듣기)우리 반 놀잇감 (읽기) 물건이름 읽기 (쓰기) 음악 소리 들으며 마음껏 끼적이기 |
(말하기)우리 교실에 있는 물건 (쓰기)내가 좋아하는 놀잇감 그림 위에 끼적이기 (듣기)실외에서 할 수 있는 놀이들 (읽기)실외 놀잇감 사진책 |
(말하기) 선생님, 친구들 이름 부르기 (읽기)동화[우리는 친구] 함께 봐요. (쓰기)친구의 이름 단어 카드를 보고 끼적이기 (듣기) 동시 ‘친구와 기차놀이’를 들어요 |
(말하기)놀잇감을 제자리에 (읽기) ‘계단에서는 어떻게 해야하나요? ’규칙카드 (듣기)네 마음 알아 (쓰기) 동시판 보고 긁적거리기 | |
역할/쌓기영역 |
인형은 내 친구 모양블록 쌓아보기 놀잇감 사진 풍선이 통통! |
재미있는 놀잇감 가게 친구와 소꿉놀이 놀잇감 가게 만들기 |
생일상 만들기 종이벽돌블록으로 아기 침대 만들기 음식 차려 친구 초대하기 |
밀가루 반죽 자동차를 굴려요 나비놀이터 | |
감각/탐색 |
(수/조작) 교실에는 어떤 놀잇감이 있을까 (탐색)빙글빙글 스팽글 (수/조작) 실외놀이 그림판 퍼즐맞추기 |
놀잇감 자리찾기 (탐색)상자 속에 어떤 놀잇감이 있을까? (과학) 모래소리 들어보기 |
촉감 퍼즐 맞추기 (수/조작) 친구 수 세어보기 (감각)놀잇감 끈 끼우기 |
솜공을 옮겨요 공기비닐 터트리기 실외놀이터 퍼즐 맞추기 | |
미술영역 |
놀잇감 포장지에 끼적거리기 (미술)종이 탐색하기 |
긁적거리기1 선물 상자 꾸미기 화분 꾸미기 |
긁적거리기2 화분 꾸미기 꽃잎 액자 |
솜으로 만든 꽃 락스 꽃 나비 날개 꾸미기 | |
음률영역 |
응원술 춤추기 (음률)‘나무타령’ 노래 부르기 |
율동 "통통통" 블록 난타 |
노래에 맞춰 뾱뾱! 노래 들으며 흔들 흔들 [새노래 : 미소] |
(노래) 꼭꼭 약속해 손가락 걸음 걷기 | |
실외놀이 |
방울방울 비눗방울 (텃밭) 채소모종, 씨앗심기 모래에 다양한 모양 찍기 |
(숲 산책) 나무심기 물페인트를 칠해요 재미있는 놀이터 |
친구와 손을 잡고 산책을 해요 (산책) 맨발로 걷기 모래 속 보물 찾기 |
재미있는 놀이터 놀이터 놀이기구 탐색하기 놀이터를 산책해요. | |
기본생활습관 |
(예절) 놀잇감 놀이시 친구를 방해하지 않아요 |
놀잇감을 제자리에 정리해요. |
(청결) 실외놀이후 손을 깨끗이 씻어요. |
(절제) 놀이규칙을 지켜요 | |
안전교육 |
[실종유괴예방]손을 꼭 잡아요. |
[약물오남용예방]장난감을 입에 넣지 않아요. |
[재난대비] 모래 바람이 불어요. |
불이야! 불이야! | |
귀가 및 가정과의 연계 |
엄마, 아빠에게 반갑게 인사하기 |
엄마, 아빠에게 반갑게 인사하기 |
선생님께 '안녕히 계세요'인사하고 헤어지기 |
선생님께 '안녕히 계세요'인사하고 헤어지기 | |
사회관계증진 |
친구야 어디있니? 친구와 전화놀이 |
친구와 그림책을 봐요 친구따라 움직여보기 |
친구 머리를 예쁘게 해주세요. 친구와 손바닥 마주치기 |
친구와 함께 정리해요. 동요-친구하고를 들으며 함께 춤을 춰요. |
큰별i어린이집
=자료 다운받기=
0세 4월 월간 교육계획안 다운받기
1세 4월 월간 교육계획안 다운받기
2세 4월 월간 교육계획안 다운받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