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평가인증 영역1. 보육과정 및 상호작용 중 4) 교사.영유아 상호작용

어설픈3단 2019. 2. 6. 19:07

영역1. 보육과정 및 상호작용 중 4) 교사.영유아 상호작용

1) 교사는 신체적 특성, 가족 및 민족 배경등으로 인한 편견 없이 모든 영유아를 존중한다.

교사는 영유아의 사회경제적 지위, 문화적 배경, 종교, 인종, 성별, 신체적 능력등에 관계없이 평등하고 일관성 있는 말과 행동으로 영유아를 대한다.

영유아를 존중하는 말과 행동의 예

- 부드럽게 영유아의 이름 부르기

- 영유아의 특정행동이나 상황을 이해하고 존중하기

- 영유아 의견을 무시하지 않고 수용하기

- 영유아의 실수도 이해하고 존중하기

- 눈높이 맞추기, 따듯하고 즐거운 표정, 주의깊게 듣는 태도, 등을 쓰다듬어 주거나 어깨를 토닥여 주는 행동등

영유아의 외모, 성격, 옷차림, 행동 등을 비난하거나 부정적인 평가를 하지 않는다.

2) 교사는 영유아의 기질, 정서적 상태, 놀이 선호등을 파악하여 적절히 반응한다.

교사는 개별영유아의 기질과 생활리듬을 알고, 어떤 상황이나 요인(소리, , 음식의 냄새,신체접촉, 낮잠,화장실 사용, 낯선 환경 등)에 대해 특히 더 민감한지를 파악하여 개별적인 상호작용을 한다.

교사는 개별 영유아의 기질을 파악하고 있으며, 이를 고려하여 상호작용함

영아(0~2)는 개별적 기질, 선호에 있어 개인차가 크므로 교사는 영아의 개별적 신호, 반응과 행동을 파악하여 민감하게 상호작용함

교사는 영유아의 정서적 상태나 기분에 따라 따듯한 말, 긍정적인 표정 및 몸짓으로 반응하여 안전감을 준다.

) 기분이 좋아 보이는 구나, 화가 났나보구나, 잠이 덜 깼나보다, 조금 더 있다가 일어날까?

교사는 영유아가 부정적 정서등을 표현할 때 우선 안정을 찾도록 도와주고, 원인을 파악한다.

교사는 영유아가 부정적 정서를 표현할 때 우선 따듯한 말로 현재의 감정을 그대로 수용한 이후 원인을 파악하고자 노력함

) 00이가 무척 속상했구나, 가볍게 안아주면서 토닥이기, 등 쓸어주기 등

교사는 개별 영유아의 놀이 선호(놀이 흥미, 현재의 관심사, 놀이수준, 놀이종류, 놀이 지속시간, 친구관계등)을 세심히 관찰하여 개별 특성에 맞게 상호작용한다.)

교사는 영유아에게 필요 이상의 과도한 자극을 주거나 영유아가 관심 없어 하는 무엇가를 하도록 강요하지 않음

3) 교사는 영유아의 개별적 요구나 질문을 주의깊게 듣고, 적절하게 반응한다.

교사는 영유아가 언제든지 개별적 요구를 표현하고 질문할 수 있도록 기회를 준다

영유아의 요구나 표현을 허용하는 분위기를 조성함

교사는 영유아가 요구나 질문을 할 때 시선을 맞추고 고개를 끄덕이는 등 수용적 행동을 하며 끝까지 주의 깊게 듣는다.

교사는 영유아의 개별적인 요구나 질문에 즉시 언어적, 비언어적으로 적절하게 반응한다.

영아의 경우, 교사는 비언어적 요구에 관심을 기울이고 반응함

4) 교사는 영유아가 이해할 수 있는 내용으로 눈을 마주치며 이야기 한다.

교사는 영유아의 이해 수준에 맞는 어휘나 방법을 사용한다.

교사는 영유아의 개별 발달 수준에 적합한 어휘를 사용하여 짧고 정확한 문장으로 이야기 함

영유아가 이해하기 어려운 내용일 경우 영유아의 이해 수준에 맞게 설명해 줌

교사는 영유아에게 자연스럽고 부드러운 억양과 어조로 이야기 한다.

교사는 영유아에게 말을 할 때 너무 느리거나 빠르지 않고, 부드러운 표정과 자연스러운 통으로 내용을 전달함

5) 교사는 위협, 비난, 조롱등 부정적 언어를 사용하지 않는다.

교사는 위협, 비난, 조롱 등 영유아를 부정적으로 평가하는 말과 행동을 하지 않는다.

비난하는 말 대신에 영유아가 해야 할 구체적인 행동을 알려줌

교사는 영유아의 행동을 제지하거나 통제할 필요가 있을 때 상황을 객관적으로 설명하며 영유아가 해야 할 구체적인 행동을 분명하게 설명한다.

) 00야 조금만 뒤로 가주면 다른 친구가 잘 보일 것 같은데 등

6) 교사는 칭찬과 격려를 통해 영유아에게 자신감을 준다.

교사는 영유아에게 칭찬이 필요할 경우 즉시 구체적 행동을 언급하며 칭찬한다.

효과적 칭찬

- 과정을 친정해주는 칭찬

- 형식적이고 추상적인 칭찬보다는 구체적인 칭찬

- 다른 영유아와 비교하기 보다 영유아의 노력과 성취에 대해 칭찬

- 외적 보상과 연결하기 보다 정서적 즐거움. 만족과 연결

교사는 영유아가 어려운 일을 시도하거나 용기가 필요할 때 구체적인 행동을 언급하며 격려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