평가인증 영역1. 보육과정 및 상호작용 중 4) 교사.영유아 상호작용
영역1. 보육과정 및 상호작용 중 4) 교사.영유아 상호작용
1) 교사는 신체적 특성, 가족 및 민족 배경등으로 인한 편견 없이 모든 영유아를 존중한다.
① 교사는 영유아의 사회•경제적 지위, 문화적 배경, 종교, 인종, 성별, 신체적 능력등에 관계없이 평등하고 일관성 있는 말과 행동으로 영유아를 대한다.
☞ 영유아를 존중하는 말과 행동의 예
- 부드럽게 영유아의 이름 부르기
- 영유아의 특정행동이나 상황을 이해하고 존중하기
- 영유아 의견을 무시하지 않고 수용하기
- 영유아의 실수도 이해하고 존중하기
- 눈높이 맞추기, 따듯하고 즐거운 표정, 주의깊게 듣는 태도, 등을 쓰다듬어 주거나 어깨를 토닥여 주는 행동등
②영유아의 외모, 성격, 옷차림, 행동 등을 비난하거나 부정적인 평가를 하지 않는다.
2) 교사는 영유아의 기질, 정서적 상태, 놀이 선호등을 파악하여 적절히 반응한다.
① 교사는 개별영유아의 기질과 생활리듬을 알고, 어떤 상황이나 요인(소리, 맛, 음식의 냄새,신체접촉, 낮잠,화장실 사용, 낯선 환경 등)에 대해 특히 더 민감한지를 파악하여 개별적인 상호작용을 한다.
☞ 교사는 개별 영유아의 기질을 파악하고 있으며, 이를 고려하여 상호작용함
☞ 영아(만0~2세)는 개별적 기질, 선호에 있어 개인차가 크므로 교사는 영아의 개별적 신호, 반응과 행동을 파악하여 민감하게 상호작용함
② 교사는 영유아의 정서적 상태나 기분에 따라 따듯한 말, 긍정적인 표정 및 몸짓으로 반응하여 안전감을 준다.
예) 기분이 좋아 보이는 구나, 화가 났나보구나, 잠이 덜 깼나보다, 조금 더 있다가 일어날까? 등
③ 교사는 영유아가 부정적 정서등을 표현할 때 우선 안정을 찾도록 도와주고, 원인을 파악한다.
☞ 교사는 영유아가 부정적 정서를 표현할 때 우선 따듯한 말로 현재의 감정을 그대로 수용한 이후 원인을 파악하고자 노력함
예) 00이가 무척 속상했구나, 가볍게 안아주면서 토닥이기, 등 쓸어주기 등
④ 교사는 개별 영유아의 놀이 선호(놀이 흥미, 현재의 관심사, 놀이수준, 놀이종류, 놀이 지속시간, 친구관계등)을 세심히 관찰하여 개별 특성에 맞게 상호작용한다.)
☞ 교사는 영유아에게 필요 이상의 과도한 자극을 주거나 영유아가 관심 없어 하는 무엇가를 하도록 강요하지 않음
3) 교사는 영유아의 개별적 요구나 질문을 주의깊게 듣고, 적절하게 반응한다.
① 교사는 영유아가 언제든지 개별적 요구를 표현하고 질문할 수 있도록 기회를 준다
☞ 영유아의 요구나 표현을 허용하는 분위기를 조성함
② 교사는 영유아가 요구나 질문을 할 때 시선을 맞추고 고개를 끄덕이는 등 수용적 행동을 하며 끝까지 주의 깊게 듣는다.
③ 교사는 영유아의 개별적인 요구나 질문에 즉시 언어적, 비언어적으로 적절하게 반응한다.
☞ 영아의 경우, 교사는 비언어적 요구에 관심을 기울이고 반응함
4) 교사는 영유아가 이해할 수 있는 내용으로 눈을 마주치며 이야기 한다.
① 교사는 영유아의 이해 수준에 맞는 어휘나 방법을 사용한다.
☞ 교사는 영유아의 개별 발달 수준에 적합한 어휘를 사용하여 짧고 정확한 문장으로 이야기 함
☞ 영유아가 이해하기 어려운 내용일 경우 영유아의 이해 수준에 맞게 설명해 줌
② 교사는 영유아에게 자연스럽고 부드러운 억양과 어조로 이야기 한다.
☞ 교사는 영유아에게 말을 할 때 너무 느리거나 빠르지 않고, 부드러운 표정과 자연스러운 통으로 내용을 전달함
5) 교사는 위협, 비난, 조롱등 부정적 언어를 사용하지 않는다.
① 교사는 위협, 비난, 조롱 등 영유아를 부정적으로 평가하는 말과 행동을 하지 않는다.
☞ 비난하는 말 대신에 영유아가 해야 할 구체적인 행동을 알려줌
② 교사는 영유아의 행동을 제지하거나 통제할 필요가 있을 때 상황을 객관적으로 설명하며 영유아가 해야 할 구체적인 행동을 분명하게 설명한다.
예) 00야 조금만 뒤로 가주면 다른 친구가 잘 보일 것 같은데 등
6) 교사는 칭찬과 격려를 통해 영유아에게 자신감을 준다.
① 교사는 영유아에게 칭찬이 필요할 경우 즉시 구체적 행동을 언급하며 칭찬한다.
☞ 효과적 칭찬
- 과정을 친정해주는 칭찬
- 형식적이고 추상적인 칭찬보다는 구체적인 칭찬
- 다른 영유아와 비교하기 보다 영유아의 노력과 성취에 대해 칭찬
- 외적 보상과 연결하기 보다 정서적 즐거움. 만족과 연결
② 교사는 영유아가 어려운 일을 시도하거나 용기가 필요할 때 구체적인 행동을 언급하며 격려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