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하고 안전하게(건강)

육아) 놀이의 기술~

놀이의 기술 -①아이의 발달 단계에 따른 연령별 놀이 기구

 

 

 

아이는 놀이로써 자신의 감정과 생각을 표현하며 놀이를 통해 성장 한다. 하지만 아이와 놀아주는 법을 모르는 부모들, 그리고 노는 방법조차 모르는 아이들을 위해 이번주 <미라클 스토리, 탄생>에서는 아이가 즐거워하고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놀이의 기술에 대해 알려준다.

 

 

▶놀이란?

 

아이들에게 놀이란, 삶 그 자체이다. 아이들은 성인처럼 자신의 이야기를 언어로 전달하기 어렵기 때문에, 놀이를 통해 자신의 마음을 표현하게 된다.

 

 

▶놀이의 효과

 

놀이는 제2의 성장판이라고 할 수 있다. 잘 놀 줄 아는 아이가 신체적으로 건강한 발달은 물론, 인지적으로도 똑똑하고 정서적으로도 안정되며, 사회적으로 원만하고 도덕적으로 성숙하게 발달된다는 것은 많은 연구 논문들이 증명하고 있을 정도로 놀이의 효과는 크다.

 

 

▶아이의 발달 단계에 따른 연령별 놀이 기구

 

0~6개월: 모빌, 딸랑이, 헝겊, 주사위 공, 치아 발육기

 

0~6개월은 눈과 귀로 주변을 탐색하고, 무엇이든 입으로 가져가는 등 시각, 청각, 촉각이 크게 발달하는 시기이므로 다양한 오감 놀이를 하는 것이 좋다.

 

7~12개월: 원목 블록, 오뚝이, 빽빽이

 

7~12개월은 기고, 서고, 걷는 등 신체적으로 많은 변화를 겪는 시기이다. 따라서 눈에 보이지 않아도 대상이 있다는 사실을 배우므로 공간 지각 능력을 길러주는 것이 좋다.

 

13~18개월: 고리 끼우기, 블록, 손가락 인형

 

13~18개월에는 능숙하게 걷고 활동량이 많아지는 시기이다. 엄지와 검지로 물건을 집는 등 손가락 조작 능력도 발달하므로 손을 사용하는 놀이를 하는 것이 좋다.

 

19~24개월: 붕붕카, 흔들목마, 소꿉놀이

 

19~24개월은 계단을 오르내리고 한 발로 서는 게 가능해지므로 운동 기능을 자극하는 놀이는 하는 것이 좋다. 또한 모방 능력이 발달하므로 흉내내기나 역할 놀이로 호기심을 자극하는 것이 좋다.

 

25~30개월: 기차놀이, 퍼즐

 

25~30개월은 대근육이 발달하는 시기이므로 지속적으로 신체 놀이를 하는 것이 좋고, 가상 놀이를 통해 상상력을 발달시키는 것이 좋다.

 

31~36개월: 자전거, 실로폰, 드럼

 

31~36개월은 선을 따라 걷고, 그네도 타고, 세발자전거도 타는 등 웬만한 신체 활동이 가능해지는 시기이기 때문에 활동량을 높여주는 장난감이 좋다. 또한 36개월 이후부터 음악의 규칙성을 이해할 수 있기 때문에 실로폰, 드럼과 같은 악기를 통해 음악의 규칙성을 익힐 수 있다.

 

 

 

출처 - 미라클 스토리

 

 

 

놀이의 기술-②신체와 감성을 발달 시킬 수 있는 놀이들

 

 

▶놀이 테라피

 

▶놀이의 기술

 

1교시 음악놀이

 

 

 

2교시 요리놀이

 

 

3교시 체육놀이.

 

 

 

4교시 미술놀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