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기타 자료

2세 연간 지역사회연계

2세 연간 지역사회연계

연간 지역 사회연계


생활주제

주제

3

어린이집이 좋아요 1

(지역)우리 원의 주변을 둘러봐요

4

어린이집이 좋아요 2 &봄나들이 가요 1

(지역)꽃 가게에 가요

5

봄나들이 가요 2 &나는요 1

(지역)텃밭을 가꿔요

6

나는요 2

(지역)경찰(또는 소방)관을 만나요

7

재미있는 여름이에요 1

(지역)물놀이를 가요

8

재미있는 여름이에요 2 &나는 가족이 있어요 1

(지역)마트에 가요

9

나는 가족이 있어요 2 &알록달록 가을이에요 1

(지역)송편을 나눠요

10

알록달록 가을이에요 2 &동물놀이해요 1

(지역)단풍 길을 걸어요

11

동물놀이해요 2

(지역)원 주변의 쓰레기를 주워요

12

겨울과 모양을 즐겨요 1

(지역)사랑의 저금통

1

겨울과 모양을 즐겨요 2 &나는 친구가 있어요 1

(지역)얼음축제에 가요

2

나는 친구가 있어요 2

(지역)어린이 도서관에 가요

 

 

지표 활동예시

1) 지역사회 자원 이용의 예

지역사회에 있는 공원, 산책로 등을 활용한 일상생활 관련 활동 지역의 일반적인 자원(도서관, 우체국, 초등학교, 노인센터, 마트 등)을 방문하는 등의 활동 지역에 있는 특별한 자원(해변, 생태습지, 박물관, 기념관, 유적지 등)을 방문하는 등의 활동 지역사회의 경찰관, 소방관, 보건소 직원 등이 원을 방문하여 안전·건강에 대한 교육을 진행하는 활동 등

2) 지역주민 연계의 예

어린이집 인근 노인정·마을회관에 방문하여 어르신을 즐겁게 해드릴 수 있는 미니 공연 아나바다 활동을 통해 얻은 수익금을 지역사회 주민이 이용하는 기관에 기부하는 활동 유아들이 만든 활동 결과물을 이용하여 거리에서 아동안전에 대한 미니 캠페인을 실시 어르신들이 원을 직접 방문하여 예절 교육, 동화책 읽어주기 등을 지원 노인정 어르신들이 주기적으로 원을 방문하여 텃밭 가꾸기를 지원

* 3차 어린이집 평가인증 안내 (통합지표)한국보육진흥원참고

 

집필의도와 전개방향에 따라 변경될 수 있습니다. (선생님을 위한 수업 참고자료) 지역사회 자원을 이용한 활동은 유아의 경우 월 1회 이상, 영아의 경우 2개월에 1회 이상 실시하여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