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역1. 보육과정 및 상호작용 중 3. 교수- 학습 방법 및 놀이 지원
1) 주제에 적합한 활동계획을 수립하고 그에 적절한 교수-학습방법과 자료를 활용한다.
① 활동자료가 활동주제와 유기적으로 연관된다.
예) 가을 주제에 가을 열매 모형(사과,배,감등), 실외에서 주운 자연물, 가을과 관련되 그림책등
②교사는 영유아의 발달 수준, 연령, 사전경험을 고려하여 활동자료를 준비한다.
예) 역할놀이 영역에서 병원놀이의 경우, 주사기, 청진기, 약봉지,X-ray사진등을 제공함
③ 교사는 영유아의 수를 고려하여 활동자료를 충분히 구비하고 활용한다.
☞ 활동자료는 반 전체 또는 해당 영역에서 활동하는 영유아의 수를 고려하여 충분히 준비되어 있음
※ 평소 각 영역에서 놀이하는 영유아 수의 1.5배 내외로 구비
영아(만0-1세, 만2세)가 좋아하는 놀잇감은 동일한 것으로 여러개 마련함
④ 활동방법은 영유아가 활동주제 및 내용을 이해하기에 적절하다.
☞ 활동내용과 상황에 따라 교사 주도적 접근법과 영유아 주도적 접근법을 적절하게 선택함
2) 교사는 영유아가 활동에 대한 흥미나 호기심을 갖도록 한다.
① 교사는 영유아가 활동에 대한 흥미나 호기심을 갖도록 동기를 유발한다.
※ 교사는 영유아의 사전경험이나 관심사 등을 적극 활용함
② 교사는 반 전체 영유아를 관찰하여 영유아의 흥미를 파악한다.
③ 교사는 다양하고 융통성 있는 방법을 사용하여 영유아의 흥미를 지속시킨다.
④ 교사는 활동과정에서 영유아에 대한 반응을 적시에 하여 흥미를 지속시킨다.
☞ (유아) 교사는 유아가 활동을 진행할 때 적시에 적절한 형태의 질문(예: 개방형질문),
연령 및 발달 수준에 적합한 반응 및 부연 설명 자료 등을 제공함
☞ (영아) 영아의 언어적, 비언어적 표현에 대해 교사는 긍정적이고 수용적인 반응을 하고 영아의 의도를 언어적으로 기술하거나 확장해 줌
3) 교사는 다양한 놀이와 활동이 영유아의 자발적 선택에 의해 주도적으로 이루어지도록 격려한다.
① 교사는 자유선택활동 및 바깥놀이 시간에 영유아가 흥미영역의 활동이나 놀이를 자유롭게 탐색하며 자신이 원하는 것을 자발적으로 선택 하도록 지원한다.
☞ 교사는 자유선택활동 및 바깥놀이 시간에 충분한 시간을 제공하여 영유아가 스스로 활동 참여를 결정하도록 함
☞ 교사는 영유아에게 활동을 안내하고 제안할 수 있으나, 특정 활동을 하도록 지시하거나 하지 못하게 제한하지 않음
② 교사는 개별 영유아가 자신이 좋아하는 놀이와 활동을 주도적으로 진행하도록 격려한다.
☞ (유아) 놀이와 활동에 대한 호기심, 동기가 지속되도록 격려
☞ (영아) 영아의 활동을 세심히 관찰, 언어적 확장
4) 교사는 영유아의 놀이상황을 관찰하면서 놀이를 지원한다.
① 교사는 자유선택활동 및 바깥놀이 시간에 활동이 이루어지는 장소 전체를 수시로 살펴 영유아의 놀이 진행과정을 파악한다.
② 교사는 한 가지 활동이 다른 흥미영역의 활동과 연계되도록 하거나 실내외 활동이 자연스럽게 연계되도록 지원한다.
☞ (유아) 교사는 놀이 내용의 전개를 세밀하게 관찰하다가 적절한 순간에 다른 흥미영역 활동과의 연계나 확장 아이디어를 제공하거나 연계를 시도하는 유아를 지원해 줌
☞ (영아) 놀이에 대한 흥미나 집중이 증가하도록 탐색을 방해하는 요소가 없는지 수시로 환경을 점검. 한가지 활동에 대해 충분한 탐색시간을 가지고 반복하여 익숙해진 뒤 다른 활동과 자연스럽게 연계함
③ 교사는 놀이에 개입이 필요한 경우 영유아에게 새로운 놀이 아이디어나 놀잇감을 제안하여 놀이수준을 높인다.
예) 영유아의 놀이가 단순히 반복되어 흥미를 잃게 되는 시점이나 다른 놀잇감일 필요할 때, 놀이상대가 필요할 때
④ 교사는 놀이에 참여하지 못하고 배회, 방관하는 영유아가 흥미로운 놀이나 활동을 발견하루 수 있도록 지원한다.
예) 00 게임하고 있어, xx도 보고 있다가 하고 싶으면 언제든지 말해줘 등
5) 교사는 영유아가 다양하게 생각하여 대답할 수 있도록 발문한다.
① 교사는 영유아가 다양하게 생각해 볼수 있도록 개방적 질문을 한다
☞ 교사는 영유아가 제한된 답이 아닌 다양하게 생각해 볼 수 있도록 발문함
☞ (영아) 영아가 사물을 가리키거나 쳐다볼 때, 교사는 영아와 함께 사물을 보고 영아가 표정, 몸짓, 말소리로 반응 할수 있도록 기회를 반복하여 제공함
② 교사는 영유아의 사고를 확장시키는 발문을 한다.
☞ 교사는 영유아의 호기심과 흥미를 자극하고, 사고를 보다 더 확장시킬수 있도록 발문함
③ 교사는 여융아가 스스로 새로운 질문을 찾아낼 수 있도록 촉진하는 발문을 한다.
☞ 교사는 영유아가 더 깊이 사고하고 스스로 궁금해 할 수 있도록 촉진하는 발문을 함
6) 교사의 태도가 안정되고 자신감이 있다.
① 교사는 활동 상황에서 편안하고 자연스러운 태도를 유지한다.
☞ 교사는 영유아의 발달 특성상 나타내는 행동에 대해 이해를 바탕으로 놀이나 활동을 편안하게 진행함
② 교사는 활동을 자신감 있게 진행한다.
☞ 교사는 영유아가 분명히 알아들 수 있는 명확한 목소리와 말투로 상호작용함
☞ 영유아의 놀이 진행이 예상된 내용이 아니더라도 당황하지 않고 자신있게 반응함
----------------------------
※ 서류 없음
이영역은 ☞ 가장 힘든것둥 하나ㅠㅠ 교사들을 응원합니다. ㅠㅠㅠ
'기타 자료' 카테고리의 다른 글
19년 1월 만 4세 월간 교육계획안 (0) | 2019.02.06 |
---|---|
19년 1월 만 3세 월간 교육계획안 (0) | 2019.02.06 |
2019년 1월 2세 월간 보육계획안 (0) | 2019.02.01 |
2019년 1월 1세 월간 보육계획안 (0) | 2019.02.01 |
2019년 1월 0세 월간 보육계획안 (0) | 2019.02.01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