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기타 자료

영역1. 보육과정 및 상호작용 중 3. 교수- 학습 방법 및 놀이 지원

영역1. 보육과정 및 상호작용 중 3. 교수- 학습 방법 및 놀이 지원


1) 주제에 적합한 활동계획을 수립하고 그에 적절한 교수-학습방법과 자료를 활용한다.

활동자료가 활동주제와 유기적으로 연관된다.

) 가을 주제에 가을 열매 모형(사과,,감등), 실외에서 주운 자연물, 가을과 관련되 그림책등

교사는 영유아의 발달 수준, 연령, 사전경험을 고려하여 활동자료를 준비한다.

) 역할놀이 영역에서 병원놀이의 경우, 주사기, 청진기, 약봉지,X-ray사진등을 제공함

교사는 영유아의 수를 고려하여 활동자료를 충분히 구비하고 활용한다.

활동자료는 반 전체 또는 해당 영역에서 활동하는 영유아의 수를 고려하여 충분히 준비되어 있음

평소 각 영역에서 놀이하는 영유아 수의 1.5배 내외로 구비

영아(0-1, 2)가 좋아하는 놀잇감은 동일한 것으로 여러개 마련함

활동방법은 영유아가 활동주제 및 내용을 이해하기에 적절하다.

활동내용과 상황에 따라 교사 주도적 접근법과 영유아 주도적 접근법을 적절하게 선택함

2) 교사는 영유아가 활동에 대한 흥미나 호기심을 갖도록 한다.

교사는 영유아가 활동에 대한 흥미나 호기심을 갖도록 동기를 유발한다.

교사는 영유아의 사전경험이나 관심사 등을 적극 활용함

교사는 반 전체 영유아를 관찰하여 영유아의 흥미를 파악한다.

교사는 다양하고 융통성 있는 방법을 사용하여 영유아의 흥미를 지속시킨다.

교사는 활동과정에서 영유아에 대한 반응을 적시에 하여 흥미를 지속시킨다.

(유아) 교사는 유아가 활동을 진행할 때 적시에 적절한 형태의 질문(: 개방형질문),

연령 및 발달 수준에 적합한 반응 및 부연 설명 자료 등을 제공함

(영아) 영아의 언어적, 비언어적 표현에 대해 교사는 긍정적이고 수용적인 반응을 하고 영아의 의도를 언어적으로 기술하거나 확장해 줌

3) 교사는 다양한 놀이와 활동이 영유아의 자발적 선택에 의해 주도적으로 이루어지도록 격려한다.

교사는 자유선택활동 및 바깥놀이 시간에 영유아가 흥미영역의 활동이나 놀이를 자유롭게 탐색하며 자신이 원하는 것을 자발적으로 선택 하도록 지원한다.

교사는 자유선택활동 및 바깥놀이 시간에 충분한 시간을 제공하여 영유아가 스스로 활동 참여를 결정하도록 함

교사는 영유아에게 활동을 안내하고 제안할 수 있으나, 특정 활동을 하도록 지시하거나 하지 못하게 제한하지 않음

교사는 개별 영유아가 자신이 좋아하는 놀이와 활동을 주도적으로 진행하도록 격려한다.

(유아) 놀이와 활동에 대한 호기심, 동기가 지속되도록 격려

(영아) 영아의 활동을 세심히 관찰, 언어적 확장

4) 교사는 영유아의 놀이상황을 관찰하면서 놀이를 지원한다.

교사는 자유선택활동 및 바깥놀이 시간에 활동이 이루어지는 장소 전체를 수시로 살펴 영유아의 놀이 진행과정을 파악한다.

교사는 한 가지 활동이 다른 흥미영역의 활동과 연계되도록 하거나 실내외 활동이 자연스럽게 연계되도록 지원한다.

(유아) 교사는 놀이 내용의 전개를 세밀하게 관찰하다가 적절한 순간에 다른 흥미영역 활동과의 연계나 확장 아이디어를 제공하거나 연계를 시도하는 유아를 지원해 줌

(영아) 놀이에 대한 흥미나 집중이 증가하도록 탐색을 방해하는 요소가 없는지 수시로 환경을 점검. 한가지 활동에 대해 충분한 탐색시간을 가지고 반복하여 익숙해진 뒤 다른 활동과 자연스럽게 연계함

교사는 놀이에 개입이 필요한 경우 영유아에게 새로운 놀이 아이디어나 놀잇감을 제안하여 놀이수준을 높인다.

) 영유아의 놀이가 단순히 반복되어 흥미를 잃게 되는 시점이나 다른 놀잇감일 필요할 때, 놀이상대가 필요할 때

교사는 놀이에 참여하지 못하고 배회, 방관하는 영유아가 흥미로운 놀이나 활동을 발견하루 수 있도록 지원한다.

) 00 게임하고 있어, xx도 보고 있다가 하고 싶으면 언제든지 말해줘 등

5) 교사는 영유아가 다양하게 생각하여 대답할 수 있도록 발문한다.

교사는 영유아가 다양하게 생각해 볼수 있도록 개방적 질문을 한다

교사는 영유아가 제한된 답이 아닌 다양하게 생각해 볼 수 있도록 발문함

(영아) 영아가 사물을 가리키거나 쳐다볼 때, 교사는 영아와 함께 사물을 보고 영아가 표정, 몸짓, 말소리로 반응 할수 있도록 기회를 반복하여 제공함

교사는 영유아의 사고를 확장시키는 발문을 한다.

교사는 영유아의 호기심과 흥미를 자극하고, 사고를 보다 더 확장시킬수 있도록 발문함

교사는 여융아가 스스로 새로운 질문을 찾아낼 수 있도록 촉진하는 발문을 한다.

교사는 영유아가 더 깊이 사고하고 스스로 궁금해 할 수 있도록 촉진하는 발문을 함

6) 교사의 태도가 안정되고 자신감이 있다.

교사는 활동 상황에서 편안하고 자연스러운 태도를 유지한다.

교사는 영유아의 발달 특성상 나타내는 행동에 대해 이해를 바탕으로 놀이나 활동을 편안하게 진행함

교사는 활동을 자신감 있게 진행한다.

교사는 영유아가 분명히 알아들 수 있는 명확한 목소리와 말투로 상호작용함

영유아의 놀이 진행이 예상된 내용이 아니더라도 당황하지 않고 자신있게 반응함

 

----------------------------

 

서류 없음

이영역은 가장 힘든것둥 하나ㅠㅠ 교사들을 응원합니다. ㅠㅠ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