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기타 자료

9월 월간 교육계획안(0세,1세,2세) 받기

9월 월간 교육계획안(0세,1세,2세)  받기

 

 

빨강반 교육계획안

주 제

놀이는 재미있어요1

목 표

눈으로 놀잇감의 움직임을 쫒아가고, 놀잇감을 손으로 만져보며 움직여본다. 놀잇감의 움직임과 관련된 의성어, 의태어를 반복적으로 경험하여 영아가 자연스럽게 새로운 어휘를 익힌다. 구멍이 있는 놀잇감을 만져보며 손을 넣고 빼보고 탐색한다. 영아의 소근육 발달과 기초적인 공간 개념을 형성한다.

 

1 주

2 주

3 주

4 주

09.02 ~ 09.07

09.09 ~ 09.14

09.16 ~ 09.21

09.23 ~ 09.28

활동

주제

움직이는 놀잇감1

움직이는 놀잇감2

구멍이 있는 놀잇감1

구멍이 있는 놀잇감2

등원 및 맞이하기

날씨에 대해 이야기를 하며 맞이하기

날씨에 대해 이야기를 하며 맞이하기

옷에 대해 이야기하며 맞이하기

옷에 대해 이야기하며 맞이하기

일상적양육

수유 및

이유식

턱받이를 하고 이유식을 먹어요

턱받이를 하고 이유식을 먹어요

우유나 물을 빨대로 먹어요

우유나 물을 빨대로 먹어요

낮잠 및 휴식

선생님의 이야기를 들으며 잠들어요

선생님의 이야기를 들으며 잠들어요

자고 난 후 웃으며 인사해요

자고 난 후 웃으며 인사해요

기저귀 갈기

기저귀가 보송보송

기저귀가 보송보송

기저귀 까꿍놀이

기저귀 까꿍놀이

실내자유선택활동

신체 움직임

(소근육)아기 체육관 놀이를 해요

(소근육)모빌을 잡아요

(대근육) 칙칙폭폭 기차놀이

(소근육) 신문지 찢기놀이

(대근육)오뚝이처럼 움직여봐요

(소근육)바구니 속에 쏘옥

(대근육)자동차에 끈 묶어서 끌기

(소근육)딸랑이 전달하기

(대근육)오뚝이처럼 움직여봐요

(대근육)술이 달린 훌라후프

(소근육)여러 종이에 구멍 내기

(소근육)고리를 끼워요

(대근육)음악 듣고 몸 소리 내기

(대근육)데굴데굴 깡통

(소근육)방울 풍선치기

언어영역

(쓰기) 여러 가지 쓰기 도구를 이용하여 끼적거리기

(말하기)내 몸을 짚어 보아요.

(듣기)모빌이 음악에 맞춰 춤을 춰요

(읽기)동화- '잡아보아요' 함께 읽어요

(읽기)종이에 있는 그림 보기

(듣기)병 흔들어 소리 듣기

(말하기)나는 무엇을 하고 있을까?

(쓰기)크레용으로 끼적거리기

(읽기)종이에 있는 그림 보기

(읽기)동화 - '까꿍 나 누구게' 함께 읽어요

(듣기)따르릉 전화왔어요

(말하기)마이크로 소리내기

(듣기)소리가 나는 구멍 공

(읽기)동화- '태워 보아요'를 함께 읽어요

(쓰기)악기소리를 들으며 끼적이기

감각탐색

통 속에서 나는 소리

쭉쭉 늘어나요

종이를 구겨 찍기

(음률)움직이다 멈추기

움직이는 멍멍이

(미술)자연물 액자

무슨 소리일까?

오볼 구멍에 솜공이 쏙

(미술)구슬 목걸이 만들기

하마에게 먹이를 줘요

셀로판지로 얼굴 보기

실외자유선택활동

(산책) 어린이집 주변을 유모차를 타고 돌아요

(일상)놀이터 산책하기

계단 오르고 내리기

잡기놀이

소리 나는 신발 신고 산책하기

모래 담고 쏟기

모래 구멍 파고 두드리기

기본생활습관

(질서) 놀잇감의 위치를 알고 선생님의 도움을 받아 제자리에 정리 할 수 있어요.

(청결)얼굴을 씻고 로션 바르기

(예절)실내에서는 신발을 벗어요.

(절제) 책상 위로 올라가지 않아요.

안전교육

목욕은 즐거워

옛날에 먹던 약을 먹으면 안돼요.

차에서 내릴 때 차례차례

[소방]불이야! 불이야!

귀가 및 가정과의 연계

'선생님 사랑해요'안아주며 인사하기

'선생님 사랑해요'안아주며 인사하기

악수하고 '안녕'하며 인사해요

악수하고 '안녕'하며 인사해요

사회관계증진

친구와 손바닥 대보기

친구 입에 쏘옥!

친구와 간질 간질

친구 기저귀를 갈 때 가져다 줄 수 있어요.

친구 얼굴에 로션 발라주기

원통으로 친구를 찾아요.

친구에게 물건 전달하기

 

 

 

 

1 주

2 주

3 주

4 주

09.02 ~ 09.07

09.09 ~ 09.14

09.16 ~ 09.21

09.23 ~ 09.28

활동

주제

즐겁게 할 수 있어요1

즐겁게 할 수 있어요2

말할 수 있어요1

말할 수 있어요2

등원 및 맞이하기

도움받아 내 신발장 찾기

도움받아 내 신발장 찾기

먼저 온 친구에게 손 흔들어 인사해요.

먼저 온 친구에게 손 흔들어 인사해요.

일상적양육

식사 및 간식

꼭꼭 씹고 삼켜요

꼭꼭 씹고 삼켜요

선생님의 도움을 받아 그릇을 정리해요.

선생님의 도움을 받아 그릇을 정리해요.

낮잠

선생님이 불러주는 전래동요 들으며 잠을 자요

선생님이 불러주는 전래동요 들으며 잠을 자요

선생님의 도움을 받아 이불과 베개를 이불장에 정리해요.

선생님의 도움을 받아 이불과 베개를 이불장에 정리해요.

기저귀갈이/배변활동

아기 인형이 응가해요

아기 인형이 응가해요

혼자 옷 벗기를 시도해요.

혼자 옷 벗기를 시도해요.

실내자유선택활동

신체

(대근육)내 몸을 크게 작게

(소근육)나를 찾아보세요

(대근육)중심잡고 걸어가기

(소근육)느낌이 달라요

(대근육)엉덩이 걸음마

(소근육)그림책 도미노 놀이

(대근육)안녕 기저귀야!

(소근육)뚜껑 맞추기

(대근육)낮은 골대에 공을 넣어요

(소근육)미끄럼 까꿍놀이

(대근육)네발로 걸어요

(소근육)숟가락으로 젤리 옮기기

(대근육)살금살금 쿵쿵

(소근육)꼬물꼬물 손가락 놀이

언어영역

(말하기)퐁퐁퐁 즐거운 응가

(듣기)“쉬, 응가” 말소리를 들어요

(쓰기)변기 그림에 끼적이기

(읽기)동화- '괜찮아' 함께 읽어요

(읽기)배변 그림책을 보아요

(쓰기)기저귀에 끼적이기

(듣기)깨끗하게 손을 씻어요

(말하기)쉬, 응가! 말해보기

(듣기)내 목소리를 녹음하여 들어요

(쓰기)붓으로 끼적이기

(말하기) 친구야 빌려줄래? 라고 말해요.

(듣기)‘어디까지 왔니?’전래동요를 들어요

(읽기)어떤 느낌인지 말할 수 있어요.

(쓰기)여러 가지 쓰기 도구를 이용하여 끼적거리기

역할 쌓기

(역할)끙끙 응가하자

(쌓기)쌓아 올리기와 통 안에 넣기

밀가루 반죽으로 응가놀이를 해요

응가 한 후 변기물을 내려요

(쌓기)기저귀 쌓기

인형을 변기에 앉혀요

(역할)보글보글 음식을 끓여요

(쌓기)벽돌블록으로 울타리 쌓기

(쌓기)숫자만큼 블록 쌓기

(역할)음식 먹는 흉내를 내요

(역할)옷을 개어 보세요

감각 탐색

(미술)변기 꾸미기

동물 응가 까꿍 놀이

휴지감기놀이

쉬(응가)하고 싶을때

촉감 기저귀를 만져보아요

응가 만들어 보기

한지에 색물을 뿌려요

밀가루 반죽으로 송편 만들기

톡톡톡! 팝콘

양말 손인형으로 놀아요

(미술)팝콘 나무 꾸미기

실외자유선택활동

낮은 산 오르기

소리나는 통놀이

뱅글뱅글 리본막대

(일상)실외 화장실이 있어요

그림자 뒤에 숨기

울림통 놀이

숨기놀이

기본생활습관

(예절)친구에게 나눠 줄 수 있어요

(청결)도움 받아 이를 닦아요

(질서)내 칫솔로 양치하고 난 후, 제자리에 정리해요.

(절제)친구에게 장난감을 나눠 줄 수 있어요

안전교육

목욕은 즐거워

옛날에 먹던 약을 먹으면 안돼요

차에서 내릴 때 차례차례

[소방]불이야! 불이야!

귀가 및 가정과의 연계

배변 훈련을 위한 가정과의 연계에 대해 알려주기

배변 훈련을 위한 가정과의 연계에 대해 알려주기

내 물건을 함께 찾아 갖고 와요

내 물건을 함께 찾아 갖고 와요

사회관계증진

친구와 함께 물건을 옮겨요.

친구의 사진을 보며 말해요.

친구와 함께 정리해요

선생님과 토닥 토닥

친구와 함께 줄감기

선생님이 있다, 없다 까꿍놀이

친구와 함께 움직여요.

 

파랑반 교육계획안

주 제

나는 가족이 있어요/ 동물놀이 해요 1

목 표

나에게 가족이 있다는 것을 알고 가족에게는 역할과 특징이 있음을 안다. 우리 가족 구성원을 소개하고 사랑하고 감사하는 마음을 표현한다. 가족에게 관심을 갖고 모방을 해본다. 주변의 친근한 동물에 관심을 갖고 동물을 탐색한다.

 

1 주

2 주

3 주

4 주

09.02 ~ 09.07

09.09 ~ 09.14

09.16 ~ 09.21

09.23 ~ 09.28

활동

주제

엄마 아빠가 좋아요

우리 가족을 소개해요

우리 가족을 흉내내요

여러 가지 동물이 있어요

등원 및 맞이하기

가족과 인사하며 헤어지기

가족과 인사하며 헤어지기

어린이집에 누구와 왔는지 이야기해보기

어린이집에 누구와 왔는지 이야기해보기

일상적양육

식사 및 간식

식사 전 "잘 먹겠습니다", 식사 후 "잘 먹었습니다"인사해요

식사 전 "잘 먹겠습니다", 식사 후 "잘 먹었습니다"인사해요

얼굴에 묻은 음식 휴지로 닦아보기

얼굴에 묻은 음식 휴지로 닦아보기

낮잠

낮잠에서 기분 좋게 일어나기

낮잠에서 기분 좋게 일어나기

내 잠자리를 찾아서 스스로 누워보기

내 잠자리를 찾아서 스스로 누워보기

배변활동

"쉬, 응가 하고 싶어요"배변의사를 표현해요

"쉬, 응가 하고 싶어요"배변의사를 표현해요

스스로 옷을 내리고 쉬, 응가를 해보기

스스로 옷을 내리고 쉬, 응가를 해보기

실내자유선택활동

신체영역

(대근육)훌라후프 건너가기

(소근육)모루에 방울달기

(대근육)엄마 아빠 키만큼 점프하기

[소근육]돕는 것은 즐거워

(대근육)점프하여 탬버린 치기

(대근육)수건 잡고 체조하기

(소근육) 색줄 놀이

[소근육] 그림자 열어보기

(대근육)줄 밑으로 지나가요

(소근육)친구와 스티커 놀이

(대근육)큰 걸음 작은 걸음

(대근육)여러 가지 동물 끌기

(소근육)토끼와 강아지가 되어 반환점 돌아오기

(대근육)동물 볼링 놀이

언어영역

(말하기)우리가족 수수께끼

(읽기)아기 돼지 삼형제

(듣기)아기 웃음 동시 듣기

(쓰기)엄마, 아빠 그림 단어카드 보고 끼적이기

(말하기)우리 가족이에요

(읽기)엄마도 날 사랑해? 동화를 함께 읽어요.

(쓰기)하트모양종이에 끼적이기

(듣기)엄마아빠에게 전화하기

(듣기/말하기)할아버지 할머니 목소리 듣고 따라하기

(쓰기)부모님께 편지를 써요

(읽기)동물원에는 어떤 동물들이 있을까?

(말하기)동물 이름 이야기 해보기

(듣기/쓰기)어떤 동물의 소리일까?

(쓰기)동물 이름 끼적이기

역할/쌓기영역

(역할)엄마 아빠가 되어보아요

(샇기)스펀지 블록 쌓기

(역할.쌓기)아빠, 엄마처럼 운전하기

(쌓기)우리 집 가는 길

(역할)가족 인형 놀이

(역할)엄마처럼 화장놀이

(쌓기)내가 사는 집

(역할) 할아버지 할머니 집에 놀러 가요

(쌓기)상자 안에 선물 담기

(역할)동물 인형 재우기

(쌓기)동물 기차 만들기

(역할)동물 가면 놀이

감각/탐색

빨래집게로 꾸며요

엄마와 같은 표정 짓기

우리 엄마- 채소 탐색

[요리]가족 쿠키 만들기

가족 수만큼 구슬 끼우기

누구의 물건일까?

립스틱 바르고 종이에 뽀뽀하기

누가 나올까요?

동물의 다리는 몇 개일까

집에서 기르는 동물 그림자 찾기

동물 모양 부직포 바느질 하기

미술영역

엄마 아빠 얼굴 꾸미기

가족 사진 액자 만들기

앞치마 만들기

가족 손가락 인형만들기

면봉 그림

우리 가족 가랜더

미끌미끌 로션 그림

우리가족 문패

동물 도장 찍기

점토로 동물 모양 찍기

도일리 나비

음률영역

(새노래)닮은 곳이 있대요

(율동)아빠 힘내세요

(새노래)내 동생

'곰 세마리' 음악에 맞춰 걸어요

'꼬부랑 할머니'들으며 꼬부랑 할머니 흉내내기

(노래)작은 동물원

작은 동물원에 맞춰 우드블록 치기

실외놀이

목표지점까지 달려보아요

어린이집 주변을 산책해요

모래로 집을 지어요

우리 집에 왜 왔니?

자동차 타고 할아버지 할머니 집으로 가요

모래 속에 숨어 있는 동물모형 찾기

기본생활습관

(예절) 어른께 높임말을 사용해요

(예절)어른께 두 손으로 받고 드려요

(질서)꽃과 나무를 사랑해요

(절제)이럴 땐 이렇게 해요

안전교육

목욕은 즐거워

옛날에 먹던 약을 먹으면 안돼요.

차에서 내릴 때 차례차례

불이야! 불이야!

귀가 및 가정과의 연계

가족을 반갑게 맞이하며 안아주기

가족을 반갑게 맞이하며 안아주기

내가 좋아하는 동물이름 부르며 인사하기

내가 좋아하는 동물이름 부르며 인사하기

사회관계증진

친구와 전화놀이

친구와 이마 마주대기

친구의 사진을 보고 감정을 이해하기

친구야 어디있니?

친구와 그림책을 봐요

내가 도와줄게 친구야

친구 머리를 예쁘게 해주세요.

큰별i어린이집